“포털 사이트에 지역언론이 없다”
“포털 사이트에 지역언론이 없다”
  • 정희성
  • 승인 2019.04.28 23:04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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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노조 지신노협 워크숍 ‘포털·SNS와 지역신문’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노동조합협의회는 26일부터 이틀간 부산 영도구 라발스호텔에서 네이버 등 포털업체와 지역뉴스의 관계를 고민하는 ‘포털·SNS와 지역신문’ 워크숍을 가졌다. 언론노조는 “최근 네이버가 모바일 뉴스에서 지역신문 뉴스 서비스를 없앤 가운데 네이버·다음카카오 등 포털업체의 지역언론 차별·배제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찾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고 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지역신문노조협의회(이하 지신노협) 소속 지역사 노조지부장 등 관계자와 언론노조 오정훈 위원장과 전국신문노조협의회(이하 전신노협) 한대광 의장, 언론노조 윤석빈 민주언론실천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첫번째 강의에 나선 순천향대 장호순 교수(신문방송학과)는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현실과 대안’이라는 주제의 강의에서 “네이버와 다음을 통해 국내외 뉴스를 실시간으로 입수하는 디지털 시대가 되었지만 지역언론은 유독 외면당하고 있다”며 “지역사회를 디지털 사막으로 전락시킨 것은 포털 사업자”라고 지목했다. 한국에서 전통적인 언론의 역할이 축소되고, 포털 사이트가 이를 대신하고 있는 형편이라는 것이 장 교수의 지적이다.

장 교수는 “포털은 뉴스 생산에 필요한 막대한 자본과 인력을 투여하지 않고 뉴스를 이용해 돈을 벌 수 있다”며 “반면, 포털은 자신들은 언론이 아니므로 언론으로서 공익적인 책무가 없다고 주장하며 사적 이유추구에만 몰입해도 비난받지 않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2017년 기준 네이버의 한해 매출액은 6700억 원이다. 이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매출액을 합친 것과 비슷한 규모다. 네이버 매출액 중 광고매출이 3조원으로 국내 신문 전체의 매출액에 2배에 달한다. 대부분의 네이버 광고 매출은 뉴스와 검색 결과에 붙은 광고에서 얻어진다.

이처럼 네이버 등 포털업체가 뉴스를 통해 돈을 벌지만 공적 책무에는 소홀하다. 더군다나 포털은 반(反)지역적 뉴스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장 교수는 “포털은 지역 이용자들을 적극 유인하지만, 지역뉴스와 정보는 최소한으로 줄인다. 우리나라 기업 중 이들처럼 지역 소비자를 무시하고 외면하는 기업은 없다”며 “네이버 모바일 뉴스 화면에서 구독가능한 언론사에 지역신문이나 지역방송은 단 한 곳도 없다. 네이버에는 지역언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런 왜곡된 포털의 지역뉴스 차별·배제 행위로 지역에 거주하는 이용자들은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일어난 뉴스는 강원도 산불과 같은 대형사고나 진주 아파트 방화·살인사건 같은 엽기적인 사건이 아닌 이상 포털에서 접하기 어렵다.

장 교수는 “국민 대다수가 뉴스를 포털로 소비하는 시대에서 지역신문의 입지는 더욱 좁아졌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현실에 대한 대책으로 국회에는 포털업체에 지역뉴스 게재를 의무화하는 신문법 개정안(정동영 의원 대표발의, 강효상 의원 대표발의)이 발의 되어 있다. 지난해 5월 신문협회는 정부에 ‘이용자 위치 또는 거주지를 반영해 해당 지역언론이 생산한 기사를 포털 화면에 게재하라’고 건의했다. 외국에서는 구글과 페이스북이 지역신문에 재정적 지원을 하며 상생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영국 BBC는 지역뉴스에 기술·재정적인 지원으로 지역뉴스 활성화를 돕고 있다.

장 교수는 “지방의 차별이 해소되려면 지방이 서로 연대해 기득권을 내놓지 않으려는 중앙과 싸워야 한다. 그러려면 지방민들 스스로가 지방에 산다는 이유로 차별받는 소수자임을 인정해야 한다”며 “지방분권을 유도하고 추진할 지방의 힘이 미약한 현실에서 지방의 여론을 결집해 정치세력으로 만들 수 있는 주체는 지방언론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두 번째 강의에서는 경남도민일보 김주완 이사는 ‘SNS 시대의 지역신문’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김 이사는 “지역 내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지역신문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지역 현안과 의제에 대한 정보를 지역주민이 알아야 한다”며 “그런 문제를 제기하거나 의견 또는 주장을 펼칠 공론장으로서 지역신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워크숍을 주최한 지역신문노조협의회는 강의에 이어 열린 총회에서 ‘포털 상대 투쟁 로드맵’ 등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민주주의의 근간이 되어야 할 여론 다양성이 포털의 수익 논리와 지역 언론의 무책임으로 파괴되었다는데 공감했다. 특히 뉴스 선택의 자유마저 주지 않는 상황은 이용자 주권을 철저히 무시하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지역신문이 독자와 이용자를 위해 저널리즘을 회복해야 한다는 문제 인식과 해법을 모색에 나서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지역신문노조협의회 전대식 의장은 “포털의 모바일 지역뉴스 배제로 지역신문 종사자가 힘들게 만든 기사, 사진, 동영상 콘텐츠가 뉴스 이용자들이 접하기도 전에 휘발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지역 정치 권력 비판 등 지역문제를 지역 언론에서 아무리 보도해봐야 보도와 동시에 사라질 운명에 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의장은 “포털의 지역언론 배제 문제는 노사가 따로 없으며, 지역 언론사들은 자사 이기주의를 배격하고 오로지 지역이라는 연대 의식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신노협 한대광 의장은 “그동안 열린 포털 관련 토론회 결과를 포털업체에 설명하고 뉴스 서비스 개선 등을 요구했지만 포털업체는 꿈쩍도 하지 않는다”며 “전신노협은 온라인·모바일 뉴스 시장을 교란하고 지역뉴스를 무시하는 대(對) 포털 투쟁에 지신노협과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언론노조 오정훈 위원장은 “미디어 환경이 전체적으로 수렁에 빠졌다. 생존권 측면에서 모든 매체가 마찬가지다. 언론노조는 그동안 포털 관련 토론회·세미나에서 나온 결과 등은 수차례 포털에 제안했지만, 이들은 모바일에서 지역뉴스를 빼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향후 포털업체 사측을 만나거나, 네이버 노동조합 연대 투쟁 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언론노조와 지신노협은 5월 중 네이버 본사 앞 기자회견 등 집회를 열고 포털업체의 지역뉴스 차별·배제 정책을 규탄할 예정이다. 기자회견에서는 이러한 뜻을 담은 가칭 ‘지역언론노동자 포털 규탄 결의문’을 발표한다. 아울러 지역 신문·방송 언론 노동자부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포털 문제 해결을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지역 민언련, 지역언론학회 등 시민·노동·학술단체와 연대한 동시다발 기자회견도 준비중이다. 이후 네이버 본사 앞 1인 시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면담 추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등 상임위에 포털의 문제점을 알리고 계류된 법안 통과를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지신노협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국회 제8간담회장에서 국제신문사·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자유한국당 김세연 의원 공동 주최,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후원으로 ‘네이버의 지역언론 차별 현실과 대응’ 토론회를 연다. 이상기 부경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발제하고, 장호순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우희창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 김도형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장, 전대식 지신노협 의장, 안인석 국제신문 디지털미디어국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정희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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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로 2019-08-22 21:06:46
글 잘읽고 갑니다..! 지역언론이 튼튼해졌으먄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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