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상공회의소(회장 구자천)는 밀양상공회의소(회장 손영준), 함안상공회의소(회장 박계출)와 공동으로 ‘지역간 산업연계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창원산업선 구축 건의서’를 정부와 국회 등 관련 부처에 발송했다고 11일 밝혔다.
창원·밀양·함안상공회의소가 낸 건의서에 따르면 정부가 국토균형발전과 원활한 이동권 보장 등을 고려해 지방권역 철도망 확충과 단절구간 연결 등을 담아 수립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관련한 지역 기업의 철도물류인프라 부족을 해결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3개 상의는 또 관할 지역이 수도권에 이어 제2의 경제권에 해당하는 경남을 비롯한 부산, 울산, 대구, 경북은 산업 간 유사성과 연계성이 강해 상호보완과 분업이 긴밀히 이루어지는 곳이다.
이와 더불어 중부내륙고속도로 주변에는 대구국가산업단지, 창녕 넥센·대합 일반산업단지, 함안 칠서일반산업단지, 창원국가산업단지 등 25개의 크고 작은 산업단지가 집적되어 있고 경남과 대구·경북을 잇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행량은 전체 통행량의 절반 이상을 화물차가 차지하는 등 매년 큰 폭의 통행량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재 부산항신항의 2.5배 규모인 진해신항과 가덕신공항이 건설되면 대구·경북과 경남 간 물류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토교통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의거해 서대구역에서 대구국가산업단지까지만 추진되는 상황은 수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3개 상의는 또 창원산업선의 연결로 1300만 동남권 메가시티 전체를 아우르는 순환철도망(MTX)의 마지막 연결고리를 완성함으로써 대도시와 중·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인적·물적 교류를 활성화해 지방의 경쟁력 확보에 중추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그동안 수도권 중심 과밀성장의 이면에는 국가주도의 광역교통망 구축이 큰 몫을 차지했으며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의 순환철도망 구축을 통해 효율적인 국토균형발전과 원활한 이동권 보장이라는 ‘국가철도망구축’의 기본 취지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창원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지역 간 산업연계와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동남권 메가시티 순환철도망의 마지막 연결 고리인 ‘창원산업선(대구~창원 철도물류망)’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공청회를 거쳐 올해 상반기 내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황용인기자 yongin@gnnews.co.kr
창원·밀양·함안상공회의소가 낸 건의서에 따르면 정부가 국토균형발전과 원활한 이동권 보장 등을 고려해 지방권역 철도망 확충과 단절구간 연결 등을 담아 수립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관련한 지역 기업의 철도물류인프라 부족을 해결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3개 상의는 또 관할 지역이 수도권에 이어 제2의 경제권에 해당하는 경남을 비롯한 부산, 울산, 대구, 경북은 산업 간 유사성과 연계성이 강해 상호보완과 분업이 긴밀히 이루어지는 곳이다.
이와 더불어 중부내륙고속도로 주변에는 대구국가산업단지, 창녕 넥센·대합 일반산업단지, 함안 칠서일반산업단지, 창원국가산업단지 등 25개의 크고 작은 산업단지가 집적되어 있고 경남과 대구·경북을 잇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통행량은 전체 통행량의 절반 이상을 화물차가 차지하는 등 매년 큰 폭의 통행량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재 부산항신항의 2.5배 규모인 진해신항과 가덕신공항이 건설되면 대구·경북과 경남 간 물류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토교통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의거해 서대구역에서 대구국가산업단지까지만 추진되는 상황은 수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뿐만 아니라 그동안 수도권 중심 과밀성장의 이면에는 국가주도의 광역교통망 구축이 큰 몫을 차지했으며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의 순환철도망 구축을 통해 효율적인 국토균형발전과 원활한 이동권 보장이라는 ‘국가철도망구축’의 기본 취지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창원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지역 간 산업연계와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동남권 메가시티 순환철도망의 마지막 연결 고리인 ‘창원산업선(대구~창원 철도물류망)’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공청회를 거쳐 올해 상반기 내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황용인기자 yongi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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