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은 2020년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과 재정 인센티브 5000만원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평가로,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기초지자체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민원행정 활동 및 성과, 민원만족도 등 민원처리 실태를 평가한 것이다.
하동군은 이번 종합평가에서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가’ 등급을 받으며 상위 10% 안에 드는 성적을 거뒀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등 고객 편의 위주의 편안하고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민원실 여유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행정과 군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한 점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민원처리기간 70% 단축 지속 운영, 전화친절도 조사, 다문화가족 등 외국인 응대를 위한 인공지능 통역번역기 및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 비치, 수어통역서비스 및 민원서류 음성 안내서비스 제공, 고령화에 따른 어르신 전용 주차구역 설치 등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군은 2022 하동세계차엑스포와 연계한 국민행복민원실 조성을 위해 국제행사 개최에 따른 차별화된 민원실 환경 조성 및 맞춤형 서비스로 방문하는 민원과 직원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행복민원실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이번 재정 인센티브 확보로 민원실내에 하동차(茶) 찻자리 조성, 직원 및 주민쉼터 조성 등 공간 재배치 공사가 탄력을 받게 됐다.
윤상기 군수는 “군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와 적극적인 마인드로 노력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올해도 민원서비스 최우수 등급을 받고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두열기자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평가로,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기초지자체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민원행정 활동 및 성과, 민원만족도 등 민원처리 실태를 평가한 것이다.
하동군은 이번 종합평가에서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가’ 등급을 받으며 상위 10% 안에 드는 성적을 거뒀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등 고객 편의 위주의 편안하고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민원실 여유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행정과 군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한 점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군은 2022 하동세계차엑스포와 연계한 국민행복민원실 조성을 위해 국제행사 개최에 따른 차별화된 민원실 환경 조성 및 맞춤형 서비스로 방문하는 민원과 직원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행복민원실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이번 재정 인센티브 확보로 민원실내에 하동차(茶) 찻자리 조성, 직원 및 주민쉼터 조성 등 공간 재배치 공사가 탄력을 받게 됐다.
윤상기 군수는 “군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와 적극적인 마인드로 노력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올해도 민원서비스 최우수 등급을 받고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두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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