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원 경제부지사는 지난달 28일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만나 도내 철도 현안 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한 데 이어 15일 ㈜SR을 전격 방문해 권태명 대표이사를 만나 도민들의 교통편의 증진과 보편적 이동권 보장을 위해 경전선(진주~창원~김해~밀양~서울 수서역) SRT운행을 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도는 수서행 SRT경전선 노선 신설을 건의하면서 여건상 신설이 곤란할 경우 경부고속선에 복합열차를 운행해 동대구역에서 분리한 다음 경전선에 투입하거나 KTX차량을 임차해 경전선에 투입해 줄 것을 제안했다.
도는 경전선 주변 도시 인원이 연간 1300만명에 이를 정도로 고속철도 이용 수요가 다른 지역보다 많은 곳이란 점과 창원 소재 대기업, 대형국책연구기관,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경남진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KAI(항공기 소재 부품업체 등) 등 서울 강남·경기 동남부로 이동하는 수요가 많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특히 진주 지역의 경우 철도가 있음에도 제대로 된 철도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종원 경제부지사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 위해 지역간 철도서비스 불균형 해소가 중요하다”며 “관계 지자체 및 국회의원, 지역 상공계, 각종 유관단체 등과 협력해 중앙부처와 국회 방문 등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만석기자
도는 수서행 SRT경전선 노선 신설을 건의하면서 여건상 신설이 곤란할 경우 경부고속선에 복합열차를 운행해 동대구역에서 분리한 다음 경전선에 투입하거나 KTX차량을 임차해 경전선에 투입해 줄 것을 제안했다.
도는 경전선 주변 도시 인원이 연간 1300만명에 이를 정도로 고속철도 이용 수요가 다른 지역보다 많은 곳이란 점과 창원 소재 대기업, 대형국책연구기관,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경남진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KAI(항공기 소재 부품업체 등) 등 서울 강남·경기 동남부로 이동하는 수요가 많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특히 진주 지역의 경우 철도가 있음에도 제대로 된 철도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종원 경제부지사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 위해 지역간 철도서비스 불균형 해소가 중요하다”며 “관계 지자체 및 국회의원, 지역 상공계, 각종 유관단체 등과 협력해 중앙부처와 국회 방문 등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만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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