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행 100일을 맞은 가운데 시민들은 시내버스 만족도에 대해 74.3%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창원시는 준공영제 시행 후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1519명의 시민이 참여한 결과와 각종 민원사항 분석을 통해 향후 대중교통 정책 방향을 검토했다.
시민들은 전반적인 시내버스 만족도에 대해 74.3%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이는 전년도 69.9% 대비 4.4% 증가한 수치이며, 준공영제 시행에 따라 시민들이 체감하는 서비스 수준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내버스 1일 승객은 준공영제 시행 이전 1~8월 평균 17만 6000명에서 준공영제 시행 이후 3개월 평균 18만 9000명으로 7.7% 증가하는 등 점차적으로 증가 추세다.
준공영제 시행으로 불편 민원은 612건에서 361건으로 41.0% 감소, 친절민원은 230건에서 414건으로 80.0% 대폭 증가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는 70.8%의 시민들이 준공영제 이후 친절도가 개선됐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설문조사 결과 시민의 66.1%가 과속, 난폭운전 등 안전운행에 대해 준공영제 시행으로 개선됐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준공영제 이전과 대비, BIS(버스정보시스템)를 분석한 결과 과속건수가 8.4% 감소했으며, 사고건수 역시 6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창원시는 준공영제 시행 후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1519명의 시민이 참여한 결과와 각종 민원사항 분석을 통해 향후 대중교통 정책 방향을 검토했다.
시민들은 전반적인 시내버스 만족도에 대해 74.3%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이는 전년도 69.9% 대비 4.4% 증가한 수치이며, 준공영제 시행에 따라 시민들이 체감하는 서비스 수준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준공영제 시행으로 불편 민원은 612건에서 361건으로 41.0% 감소, 친절민원은 230건에서 414건으로 80.0% 대폭 증가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는 70.8%의 시민들이 준공영제 이후 친절도가 개선됐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설문조사 결과 시민의 66.1%가 과속, 난폭운전 등 안전운행에 대해 준공영제 시행으로 개선됐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준공영제 이전과 대비, BIS(버스정보시스템)를 분석한 결과 과속건수가 8.4% 감소했으며, 사고건수 역시 6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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