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칼럼] 딜레마에 빠진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 프로젝트
[현장 칼럼] 딜레마에 빠진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 프로젝트
  • 이은수
  • 승인 2021.12.14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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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수 창원총국 취재팀장
몇일전 마산합포구 해안로에서 지인들과 회를 즐겼다. 음식 맛은 그대로인데 유달리 좋았던 기억은 달라진 풍경 때문이 아닐까. 겨울 햇살은 빛나고 바람은 쌀쌀함이 묻어 있다. 사람들은 해양신도시 보도교가 바라다 보이는 곳에서 바다를 조망하며 여유를 만끽했다. 그간 공사벽에 바다를 제대로 보지 못한 아쉬움이 컸는데, 서항지구 친수공간을 되돌려 주니 막혔던 가슴이 확 뚫리는 것만 같다. ‘바다 도시’로 유명하지만, 정작 해안을 즐길 수 없던 시민들의 친수공간 이용 만족도는 매우 높다. 전체 2.3㎞ 해변 산책로만 개방해도 이처럼 열광하는데 해양신도시가 시민의 품에 안긴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창원시는 서항지구와 마산해양신도시를 ‘문화·예술·관광을 융·복합한 글로벌 스마트 감성도시’로 구상하고 있다. 해양레저스포츠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여건이 확보되면 마산 친수공간을 부산 해운대와 여수 밤바다를 능가하는 곳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공성과 수익성 조화가 쉽지 않은 점이 사업 추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바닷가에 인공섬(64만2000여㎡)으로 조성되고 있는 해양신도시 건설에 수천억원 혈세를 퍼부은 데다가 이자마저 연 30억원 이상 들어감에도 정작 직접적인 국비 지원은 없어 시의 곳간이 축나고 있다. 

고층위주로 짓자니 인근 지역의 반발속에 생태환경이 문제되고, 그렇다고 ‘아파트 숲’이 아닌 ‘문화 관광· 레저형 도시’로 만들자니 수익성 악화로 건설업자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대표적으로 부영은 우선 대상자에 포함됐다가 주거시설과 상업시설 배제 조건을 놓고 고심하다 수익성 문제로 발을 뺐다. 

민간투자자를 모집해 복합개발을 하되,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및 상업시설 배제 등으로 원도심과 상충되지 않도록 개발하는 조건을 맞추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추는 것이 관건이다. 전임 시장 시절부터 현 시장까지 해양신도시를 어떻게 만들지는 최대 고민거리가 아닐수 없다. 

이같은 상황에서 창원시는 다섯번째 민간사업자 찾기에 나섰다. 시는 이달 말까지 우선협상자 선정 계약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정의당과 시민단체는 민간사업자 공모 과정에서의 시장 측근 개입 의혹 등을 잇따라 제기했다. 

창원시의회는 민간사업자 선정 등을 둘러싸고 각종 의혹이 제기된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을 자세히 들여다 보려 한다. 13일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에 대한 행정사무조사’가 가결돼 해양신도시 사업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해소될지 주목된다. 공모평가 적정성과, 특히 제4·5차 공모과정이 공정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핀다.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에 대한 행정소송과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행정사무조사가 당장 필요치 않다는 주장도 있지만 수사중이라는 이유로 대의기관인 의회가 침묵할 수 없다는 데 힘이 더 실렸다. 

특위는 앞으로 5개월간 활동한다. 기회는 균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워야 한다. 이는 행정절차에도 특위에도 모두 적용된다. 시는 ‘마산해양신도시 민간합개발시행자 공모’ 4차, 5차 공모 모두 선정심의위에서 사업계획서의 개발구상, 건축계획, 친환경개발계획, 교통처리계획, 사업수행능력, 지역경제 활성화 계획 등을 종합 검토해 공정하게 평가했다고 한다. 철저한 검증을 통해 집행부가 잘 한 것이 있으면 아낌없는 칭찬을 하고, 잘못이 있다면 즉시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민간사업자가 제출한 계획서 등을 공정하게 평가했다면 제기된 각종 의혹은 해소될 수 있다. 

민선7기 들어 첫 특위다. 잘못된 것은 바로잡아야 겠지만 대안없는 시간끌기식 발목잡기는 곤란하다. 시민들의 궁금증이나 우려에 대한 명쾌한 해소가 중요하며, 정치적인 논쟁을 하기 위한 특위가 돼선 안될 것이다. 마산해양신도시가 해운대를 넘어 대한민국 제일의 해양·문화·관광 랜드마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특위를 보면서 왜 수익성과 공익성의 조화 인지를 반추한다. 희망을 노래하기 위해선 명확한 목표를 갖고 시대를 내다보는 혜안이 필요하며, 백화점식 나열 보다는 집중과 선택이 요구된다. 해양신도시는 메타버스 구현은 물론 첨단 기술이 어우러지고, 무엇보다 문화와 예술이 토대가 돼야 할 것이다. 이왕 특위가 구성됐으니 제대로 운영을 해서 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해양신도시가 반석위에 지어지는 시발점이 되길 기대해본다. 
 
이은수 창원총국 취재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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