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첫 출발 첫 다짐]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민선 8기 첫 출발 첫 다짐]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 이은수
  • 승인 2022.07.13 15: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 전략으로 다이나믹한 창원, 동북아 중심도시로 우뚝 설것"
석동 정수장 현장을 찾은 홍남표 창원시장.
홍남표 시장은 함안출생으로 마산고(38회)를 거쳐 서울대 재학 중 기술고시에 합격해 공직생활을 시작, 과학기술부에서 에이스로 불렸다. 특히 원자력 분야에서는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정책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다. 창조적 사고와 과학기술 이해도가 높고 중앙 인맥이 풍부한 홍 시장은 창원 재도약의 최적임자로 꼽힌다.

장기 표류하고 있는 마산해양신도시 사업, 창원복합문화타운 등에 대해선 “늦어지면 피해는 창원시민들이 본다”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한 후 정상화 방안을 신속히 찾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창원시가 변화를 주도하지 못했고, 다른 곳에 비해 성장 속도가 느린 것을 정상화해야 한다. 창원이 재도약하는 기반을 확고히 하는 시장이 되고 싶다”며 “대관(大觀)과 세찰(細察)의 관점, 혁신전략으로 침체의 늪에 빠진 밀리언시티에 역동성을 불어넣어 다이나믹한 창원, 광역시(부산)를 뛰어 넘는 동북아 중심도시로 우뚝 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위기에 처한 창원 경제 구원투수 역할을 자처한 그는 지금이야말로 도전할 때라며 두 주먹을 불끈 쥐었다.

다음은 홍 시장과 일문 일답.

 
홍남표 창원시장.


-먼저 창원의 현주소를 진단한다면.

▲산업화 시대 창원은 경쟁력을 갖췄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 부품 관련 업체가 많고 수직계열화한 구조에 수주가 되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춘 산업구조 변화가 시급하다. AI시대 기업유치만 한다고 해서도 될 일도 아니다. 많은 일자리는 오히려 서비스업에서 생긴다. 문화와 예술, 특히 관광산업을 활성화 시켜야 하고, 취약한 교통인프라도 개선이 시급하다. 다방면에 걸쳐 혁신이 요구된다.
행정은 큰 틀에서 시정이 나아갈 방향을 파악하는데 미흡하고, 시민 중 청년·기업인 등 고객 특성별 수요자 입장에서 시정을 어떻게 펼쳐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 도시를 보면 세찰은 있는데 대관의 관점이 부족한 것 같다. 협업, 연계성이 강하게 요구된다. 행정은 유리천정을 뚫고 벽을 허물어야 한다.

-시정운영 철학은.

▲민선8기 시정의 핵심가치를 투명, 소통, 혁신, 책무로 정했다. 투명한 행정, 소통하는 행정, 혁신하는 행정이 그 책무를 다하면 시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것도 행정을 이끌어 나갈 힘의 원천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정책의 수립과 실행은 물론, 일반적인 관리행정까지 모든 시정을 투명하게 운영할 것이다.

-민선 8기에 거는 기대가 크다. 정책 추진 방향은.

▲창원시민, 즉 수요자 관점으로 정책을 전부 재구성하고자 한다. 왜 기업들이 창원에 와야 하는지, 목표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런 게 나와야 한다. 관광만 하더라도 왜 창원에 와야 하는지 명확하게 수요자 관점에서 답을 내놓아야 한다. 기업 유치를 보더라도 법인세를 인하한다든지 인건비를 지원한다든지 하는 해법이 나온다. 전략수립 이후는 혁신이다.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자 한다. 수요자 관점, 전략, 혁신의 순이다. 공무원들이 똑똑하지만 사고를 바꾸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직원 역량을 높이는 교육에도 신경을 많이 쓰도록 하겠다.

-첫 인사를 조기에 단행했다. 대원칙은.

▲38년간 공직생활을 해서 직원들의 마음을 잘 안다. 예측가능한 인사가 대원칙이다.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분위기 쇄신도 고려해야 한다. 조직 안정과 능력별 인사 균형을 도모하려고 했다. 이번 인사는 민선 8기 시정비전인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과 ‘일·사·천·리’ 시정목표 추진을 위한 첫 출발이다.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한 창원을 이끌어 갈 인재를 적극 발탁할 것이다.

-창원특례시 원년이다. 최우선 과제는.

▲선거기간 창원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가장 많이 말했다. 기본적으로 혁신성장과 경제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중후장대한 산업구조의 창원 산업에 다변화가 필요하다. 창원경제를 과학기술 중심으로 바꿔 창원을 4차 산업혁명의 메카로 만들겠다. 먼저 원자력 산업의 조기 정상화와 함께 제조, 수소, 환경 등을 총 망라해 많은 분야에 창원산업에 활력을 높일 방안을 준비할 것이다. 모빌리티 산업에 관계된 것들을 최대한 창원에 집적시키겠다. 또 반도체처럼 부피는 작지만, 고부가가치인 디바이스 산업도 육성하겠다. 의료·바이오와 관련된 디바이스 산업이다. 창원은 제조가 경쟁력을 갖는 분야니까 조금만 접목한다면 디바이스 산업이 창원에서 충분히 뿌리내릴 수 있다.

 
원전산업 활성화 간담회.

-원전산업 정상화 의지 여러 차례 밝혔는데, 1호 공약의 구체적인 추진방안은.

▲원자력산업 조기 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창원 원전산업이 무너졌고, 창원 제조업은 경쟁력을 잃었다. 우리 지역에는 국내 대표 원전 기업인 두산에너빌리티와 270여개의 원전관련 중소 협력업체가 있다. 이들 업체가 지난 5년간 탈원전 정책으로 매출이 급감하는 등 위기에 봉착해 있다.
창원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중앙정부에 예산을 요구하는 것이 당장 올해 해야 할 일이다. 내년도 예산이 확보되면 필요한 기업에 잘 스며들게끔 해야 한다. 2024년 신한울 3, 4호기 건설이 재개되기 전까지는 충분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애로사항이 없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산업부와 협의해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며, 산업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금융지원 등을 원활히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원전 기술개발 혁신지원센터를 구축해 원전기업들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

 
지능형 자율공장 ‘LG 스마트파크’ 방문.

-특례시를 업그레이드한 ‘창원산업경제특별시’ 추진 방안은.

▲인구에 기반한 ‘특례시’를 넘어 실질적인 권한을 확보할 수 있는 ‘산업특별자치시’를 추진할 것이다. 창원이 ‘산업’이라면, 전주는 ‘문화’로, 제주는 ‘관광’, 세종은 ‘행정’으로 대표할 수 있다. 전주, 제주와 세종시처럼 우리 창원도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특별자치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례시가 인구 100만명 기준인데 애매한 기준이다. 기초와 광역 사이에 특례시가 있고 중앙정부 권한을 받아오는 수준으로 분명하지 않고 모호한 것보다는 근본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세종특별자치시, 제주특별자치시가 되면서 법상 지위를 인정받고 광역시에 준하는 권한을 인정받아 지역이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창원은 인구 기준보다는 창원의 특성을 살린 ‘창원산업특별자치시’로 나아갈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창원이 산업도시이면서도 규제를 많이 받고 있으며, 해안선이 긴데도 개발하려면 해수부의 통제를 받아야 하는 등 창원시가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산업과 해양을 아우르는 영역에 대해 지위를 직접 받으면 경남도를 경유하지 않고도 권한을 받을 수 있는 폭넓은 자치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항들은 이론적으로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돼 법 개정 등에 노력할 것이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 확보 방안은.

▲이번에 예산을 챙기지 않으면 2024년이다. 임기의 반이 날아가 버린다. 정책에는 예산이 뒷받침돼야 하고, 지금부터 움직이지 않으면 어렵다.
중앙정부로부터 예산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지 않는 것 같다. 예산을 확보하려면 각 기관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1단계다. 창원에 필요한 예산이 단지 창원시의 예산에 국한되지 않는다. 창원에 있는 중앙정부 산하기관, 예를 들면 마산지방해양수산청 같은 기관의 예산이 있을 것이다. 재료연구원 등 정부 출연기관 예산도 있을 것이다. 창원시가 아닌 다른 기관의 예산이지만 결국 창원에 들어오는 돈이다. 예산이 담기는 그릇은 다르지만, 창원시가 이런 예산 목록을 다 뽑아내서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지역구 국회의원의 역할이 크다. 같이 협의해서 공동으로 노력해야만 하는데 그동안 협업체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 9월이면 국회에 정부 예산안이 제출되는데 늦었지만, 예산확보가 급선무인 만큼 14일 관련 기관이 모두 모인 연석회의를 한다. 창원시, 창원에 있는 중앙기관, 출자출연기관, 연구기관, 국회의원 등 국회에서 터놓고 논의하고 방법을 찾을 것이다.

-마산해양신도시, 창원문화복합타운 등 현안에 대한 해법은.

▲시장직 인수위원회를 꾸리면서 현안 사업만 중점적으로 다룰 TF를 만들었고, 마산해양신도시, SM타운, 웅동레저단지, 로봇랜드, 스타필드, 사화·대상공원, 자족형 행정복합타운, 구산해양관광단지, 평성일반산단, BRT, 2040창원도시기본계획, 단독주택지 지구단위계획, 사단 완충저류시설 공모 등 14개 사업을 정했다. 사업에 대한 리뷰는 다 했고, 개략적인 문제를 파악했다. 7~9월 심층적인 문제점을 도출해내고, 10~12월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해양신도시만 하더라도 여러 가지 조합들이 있는데 공공성과 수익성의 무게 추를 어디에 둘 것인가 등 대안을 갖고 이해관계자, 시민은 물론 정파를 달리하는 쪽도 얘기를 들어서 최적의 답을 찾아 해결할 것이다. 법적 분쟁이 걸려 있어 개입하지 못하는 영역도 있지만, 그럼에도 중재가 가능한 부분은 중재하겠다. 민선 8기는 분쟁의 직접적 이해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조정의 여지가 있다. 빠른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해서 편익이 시민에게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창원문화복합타운 등 침체된 문화분야 활성화는.

▲창원문화복합타운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연과 전시, 지속적인 운영프로그램,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에 의한 문화콘텐츠 유치가 복합적으로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고 본다. 문화는 건물 중심이 아닌 콘텐츠가 중요하며, 도심공간을 활용할수도 있다. 예를 들면 도청과 창원시청 사이 거리에 미술품을 판매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창동예술촌 작가들의 작품도 유통이 잘 이뤄줘야 한다. 축제도 서로 유사한 축제는 묶거나 연계해서 파급효과를 극대화 할 필요가 있다. 마산권은 예술활동가가 많이 계신다. 즉 예술의 도시이다. 그분들의 창작활동과 함께 수익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문화예술산업에 NFT(Non-Fungible Token) 기술을 활용해 문화예술분야 역시 산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리고 창원에는 바다는 있지만 바닷가는 없다. 재임기간 해안지역을 연계한 워터프론트조성계획 등을 통해 마산만 재생을 위한 그랜드 디자인 기획착수뿐만아니라 국제적인 아레나 공연장을 조성 등으로 살기 좋은 정주 여건을 만들어 떠나는 창원에서 찾아오는 창원으로 반드시 만들 것이다.

-도시계획,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에 대한 방향은.

▲통합 12년이 지났지만 현재의 도시계획은 통합창원시에 맞지 않다고 본다. 그린벨트가 도시 내에 있다. 정비가 됐었어야 하는데 도심 가운데 GB가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3개 도시가 합해졌을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가 대중교통망 체계다.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현재 대중교통이 불편한데 대중교통 체계를 3개 통합시에 맞게끔 정비하는걸 야심 차게 해볼까 한다. 도시계획에 이 부분이 빠져있다. 2040계획에 교통이 핵심인데 완성도가 높아질 수 없다.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은 경제상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물가가 많이 오르고 건설업체들도 수주를 꺼리는 상황이다. 민간 주도로 추진하고자 할 때 민간에 내버려 두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증가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서울의 공공기획이 예가 될 수 있다. 시에서 좀 나서서 인허가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절차를 많이 지원해 공기를 대폭 단축, 혜택이 시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청년 인구 유출’ 등 창원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도시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출구 전략은.

▲인구 감소는 우리 창원만의 문제가 아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방도시에서 지방소멸을 걱정할 만큼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창원의 경우 올해 1월 특례시로 출범했지만 이와 동시에 특례시 기준인 100만 인구 유지를 걱정할 만큼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창원의 미래 먹거리가 바로 인구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대안이라 본다. 창원의 기계산업에 스마트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 스마트화를 입혀 새로운 산업을 입힌다면 분명 경쟁력 있는 신산업 발굴이 가능하리라 본다.
창원은 특히 청년인구 유출이 심각하다. 인구 감소를 해결하기 위해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정책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청년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 일자리와 소득원 창출을 우선 과제로 선정해 혁신성장 경제기반 구축과 청년 취업·창업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하여 청년들이 몰려드는 도시, 청년이 꿈꾸는 도시 창원으로 만들겠다.
아울러 청년에게 20년 장기 무상사용 주택 제공, 지역 대학 신입생 ‘창원새내기 지원금’ 지급, 펀드 활성화 등을 통한 청년에게 매력적인 정주여건 조성과 신산업 연계 청년 일자리 창출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여 떠나는 창원에서 찾아오는 창원을 만드는 전략으로 시정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홍남표 창원시장.


-‘부울경 메가시티’가 출범한다. 부울경+1을 제안하게 된 이유와 창원시의 역할 및 위상은.

▲창원시장직 인수위 기간 동안에도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 도약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에 따른 창원시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었다. 부울경 메가시티에서 큰 권한은 부울경 3개 광역단체에 있으나 그 중 핵심적인 이익집단은 창원시라고 생각된다. 지방자치법 제199조에 의거 부울경 특별연합의 구성원이 될 수 있는 법률적 근거가 있어 제도적으로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그렇지만 우리는 기본적으로 메가시티라는 논의가 나온 배경부터 살펴봐야한다.
부울경은 자치권을 서로 강조하다 보니 경쟁 관계에서 일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해있다. 이 단계를 지나면서 서로 협업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놓치고 있었다. 이 부분에서 향후 ‘어떻게 극대화할 것인지’라는 차원에서 나온 논의가 ‘부울경 메가시티’이다. 이런 경우 시너지를 가장 높일 수 있는 방법이 교통분야이다. 교통망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현재 부울경과 함께 하늘길(김해공항, 가덕신공항) 바닷길(진해신항, 가포항), 도로 등 유기적 연결이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3개 시가 같은 과제를 가지고 고민해 나간다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앞으로 좋은 대안이 나올 수 있다. 이런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부울경 메가시티가 나왔고 그 가운데 ‘경남의 으뜸 도시로서 역할, 중심적인 역할을 할 도시가 바로 창원이다’ 라고 생각한다. 부울경 광역 단체장 뿐만 아니라, 여기에 플러스1로 창원특례시가 논의 구조에 들어간다면 더 많은 좋은 효과가 나올 것으로 판단되므로 향후 충분한 협의를 거쳐 건설적 대안을 창원시가 충분히 낼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3+1을 주장하고 있다.

-석동정수장에서 유충이 발생해 시민들이 경악하고 있다. 근본 대책은.

▲먹는 물 관리는 다른 어떤 것 보다 우선한다. 물을 가지고 장난 쳐서도 안된다. 물 문제만큼은 확실히 바로 잡겠다. 품질관리적 측면에서 개선 여지가 있다. 정확하고 투명하게 문제점을 드러내겠으며, 시스템의 잘못은 반드시 개선하도록 하겠다. 깔끔하게 정리하겠다.

-끝으로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창원시장으로서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시민들께서 변화와 혁신을 하라고 저를 선택해 주셨다. 하지만 변화와 혁신은 모범답안이 없다. 시장 혼자 그리고 우리 직원들만 열심히 해서는 안된다. 저와 직원 그리고 시민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야 하므로 시민들께서 적극 시정에 참여해 좋은 제안은 물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건설적인 대안도 해주시리라 생각한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홍남표 시장은 누구?

홍남표 시장은 마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취득했다. 1982년 제18회 기술고등고시를 합격하고 나서 과학기술부 장관 비서실장·기획예산담당관,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 교육과학기술부 감사관·대변인, 한국연구재단 사무총장 등을 역임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희망 경남선거대책위원회 원전살리기대책 특별위원장을 맡았다.

 


 
홍남표 창원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산촌인 2022-09-29 09:56:12
구산해양관광단지 잘 만들어 마산미래먹거리 착착 준비해야지요
쾅이강다리와 로봇랜드 알엔디쪽 연결은 관광시너지 효과 막대하니 서둘러야
공업도시쇠퇴한 마산 살길은 바다관광힐링
해양관광단지 잘만들어 마산부흥 앞당깁시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