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수소차 분야 퇴보시킬 충전 요금 인상
[사설]수소차 분야 퇴보시킬 충전 요금 인상
  • 경남일보
  • 승인 2023.02.08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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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에도 수소차 충전 요금이 이미 올랐거나, 오를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통영 용남·거제 장평 수소충전소가 수소차 충전 요금을 1㎏당 8800원에서 9900원으로 12.5% 인상했다. 김해시는 오는 15일부터 수소충전소의 수소차 충전 요금을 1㎏당 8800원에서 9400원으로 6.8% 올리기로 했다. 창원시도 ㎏당 8000원인 수소차 충전 요금을 인상키로 하고, 인상 폭과 시기를 검토 중이다. 창원시의 충전요금 인상은 인상 폭과 시행 시기가 문제일뿐 인상은 기정사실이다. 도내 다른 지자체들도 줄줄이 수소차 충전 요금을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차의 가장 큰 매력은 저렴한 요금이다. 그럼에도 충전소 인프라 부족에 따른 불편함과 비싼 차량가 때문에 수소차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9년 문재인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오는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런데 지난해 11월까지 국내에 보급된 수소차는 2만9000대에 불과하다. 당초 목표였던 6만7000대의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충전 요금 인상은 수소차 시장의 답보 상태를 더 심화시킬 것이 뻔하다. 충전 요금 인상은 수소차 육성과 2050년 탄소 중립이라는 국가적 과제 실현에도 차질을 빚게 한다. 수소차 분야 경쟁력 약화도 우려된다. 충전 요금의 인상으로 저렴한 요금이라는 수소차만의 장점이 사라짐에 따라 국내 수소차 산업이 퇴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수소 생산 시 필요한 원료가 되는 천연가스 등 가격이 오름에 따라 수소제조가격 및 운송원가가 급등해 이로 인한 수소 공급 가격이 크게 올라 수소차 충전 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적게는 6.8%에서 많게는 12.5%까지의 수소차 충전 요금 인상은 수소차 업계와 운전자에게는 큰 부담이다. 정부 차원에서 세제 혜택, 지원금 확대 등 수소차 충전 요금 인상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수소차 분야가 활성화되고, 지속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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