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울과 수도권에 남아 있는 공공기관들에 대한 2차 지방 이전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진주시가 이전기관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우동기 위원장을 만나 정주여건과 교통·산업인프라가 잘 갖춰진 진주혁신도시로 공공기관들이 많이 이전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 기본계획’ 수립에 즈음한 행보다. 향후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눈길이 간다.
균형발전위원장 면담에서 조 시장은 “관련 산업 집적화 및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1차 이전기관과 연관된 기관이 혁신도시로 추가 이전돼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한다. 아울러 타 지역 분산배치 시 지역갈등을 유발해 지역불균형 개선은 더욱 어려워질 거라면서 법령에 따른 혁신도시 이전 원칙을 지켜달라고 건의했다는 것이다. 설득력 있는 의견이자 주장이다. 이에 대해 우 위원장은 “공공기관 2차 이전은 혁신도시로의 이전을 원칙으로 하되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혁신도시로만 이전이 집중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진주시로서는 각별한 확보 노력을 게을리할 수 없는 계제가 아닐 수 없다.
진주시는 2차 이전과 관련하여 1차로 진주혁신도시에 이전한 기관과 연관된 곳을 27개 기관으로 분류하고, 이들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전국혁신도시들과 함께 ‘공공기관 2차 이전, 기존 혁신도시 우선 배치 촉구’ 공동성명서를 결의하는 등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타 지역에서도 유치전에 적극 나서고 있어 기존 혁신도시로서는 자칫 기대와 다른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그동안 전국 각 시도마다 혁신도시를 만들어 지방으로 공공기관을 분산이전시켰으나 기대만큼 지역 경제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평가가 있어왔다. 이는 곧 지방의 혁신도시들이 당초 취지대로 지역 발전과 활성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평가가 이러하다면 서울과 수도권에 남아 있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기존 혁신도시 중심으로 이뤄져야 하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본래 취지에 맞는 방향일 것이다.
균형발전위원장 면담에서 조 시장은 “관련 산업 집적화 및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1차 이전기관과 연관된 기관이 혁신도시로 추가 이전돼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한다. 아울러 타 지역 분산배치 시 지역갈등을 유발해 지역불균형 개선은 더욱 어려워질 거라면서 법령에 따른 혁신도시 이전 원칙을 지켜달라고 건의했다는 것이다. 설득력 있는 의견이자 주장이다. 이에 대해 우 위원장은 “공공기관 2차 이전은 혁신도시로의 이전을 원칙으로 하되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혁신도시로만 이전이 집중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진주시로서는 각별한 확보 노력을 게을리할 수 없는 계제가 아닐 수 없다.
진주시는 2차 이전과 관련하여 1차로 진주혁신도시에 이전한 기관과 연관된 곳을 27개 기관으로 분류하고, 이들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전국혁신도시들과 함께 ‘공공기관 2차 이전, 기존 혁신도시 우선 배치 촉구’ 공동성명서를 결의하는 등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타 지역에서도 유치전에 적극 나서고 있어 기존 혁신도시로서는 자칫 기대와 다른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그동안 전국 각 시도마다 혁신도시를 만들어 지방으로 공공기관을 분산이전시켰으나 기대만큼 지역 경제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평가가 있어왔다. 이는 곧 지방의 혁신도시들이 당초 취지대로 지역 발전과 활성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평가가 이러하다면 서울과 수도권에 남아 있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기존 혁신도시 중심으로 이뤄져야 하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본래 취지에 맞는 방향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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