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내버스 파업에 창원시 부실 대응
[사설]시내버스 파업에 창원시 부실 대응
  • 경남일보
  • 승인 2023.04.19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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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내 버스파업 첫날부터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충분히 예고된 시내버스 파업인데도 시 당국의 비상수송대책이 부실해 시민 불편이 가중됐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창원시내버스 노사는 19일 새벽까지 마라톤협상을 벌였으나 결렬되면서 5시 첫차부터 9개 회사 724대 시내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이번 파업은 2021년 준공영제가 시행된 뒤 첫 파업이다. 지난해와 2021년에는 파업 직전 극적타결로 파업은 면했지만, 올해는 결국 파업사태가 빚어졌다. 2020년 사흘간의 파업 이후 3년 만의 파업이다.

문제는 창원시가 예고된 파업인데도 비상수송대책을 부실하게 수립한데다 적극적인 사태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아 시민 불편이 가중되었다는 점이다. 시는 창원지역 시내버스 724대가 운행을 중단하는 파업사태가 발생하자 임차버스 142대 공영버스 10대 등 버스 152대를 오전 6시부터 투입하고, 출퇴근시간 택시 800대를 투입하는 등 비상수송대책에 나섰다.

하지만 시내버스의 기존 수요를 대체하기 위해 마련한 전세버스 규모가 운행을 멈춘 시내버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해 출근길 시민들이 곳곳에서 불편을 호소했다. 시내버스 93%가 멈췄는데 전세버스 투입대수는 21%에 그친 것이다. 3년 전 파업 당시 투입대수 489대 보다 현저히 부실한 수준이었다. 여기에다 임차택시 기사들은 정작 노선을 잘 몰라 현장에서 일부 혼선을 빚었다. 파업에 대한 시민 홍보도 부족했다. 많은 시민들이 출퇴근 현장에서 뒤늦게 파업을 인지할 정도로 혼란스런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준공영제 시행 이후 매년 수백억 원의 재정지원금을 투입하는 창원시가 파업으로 치닫기 전에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섰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재정지원금이 2020년 506억원, 2021년 634억원, 지난해 877억원씩 지원된 만큼 시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옳다. 시민의 발을 볼모로 한 시내버스 파업 사태가 조속히 타결될 수 있도록 노사와 창원시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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