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도시철도 ‘노포~북정’ 최대 난공사 해결
양산도시철도 ‘노포~북정’ 최대 난공사 해결
  • 손인준
  • 승인 2023.07.09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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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왕복6차로 횡단·양산휴게소 하부 터널 관통 완료
7월 현재 양산선 공정률 51% …2026년 개통 목표로 안전 공사 중
양산도시철도 건설의 최대 난공사인 2건이 마무리돼 개통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9일 양산시에 따르면 양산선(노포~북정선) 운행구간인 양산휴게소 하부 터널 굴착공사를 완료했다.

양산휴게소 하부 터널은 총 744m의 긴 구간인데다 지상의 LPG충전소 및 주유소와도 약 25m 정도로 근접해있어 터널 굴착에 최고난도로 여겨졌다.

이에 건설공사 수탁시행자인 부산교통공사는 한국도로공사와 약 2년간의 협의 끝에 굴착을 마치고 지난 4일 터널 관통식을 가졌다.

특히 양산선 건설의 양대 고난도 작업으로 꼽힌 경부고속도로 동면교 왕복 6차로의 지상구간 교량(80m) 거치도 지난 6월 끝났다.

당시 작업은 시민 안전을 위해 자정부터 약 10분 간 6차로를 전면차단한 후 이뤄졌다.

또 다방교와 중앙고속지선 지상구간 교량 설치작업을 완료했다.

양산선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에서 양산시 동면 사송신도시를 거쳐 북정동을 잇는 총연장 11.43㎞(7개 정거장)의 노선으로, 7월 현재 공정률은 51%다.

양산시는 2024년까지 시설물 공사를 마치고 2025년 시운전, 철도종합시험운행 등을 거쳐 2026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하루빨리 시민들의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부산교통공사와의 긴밀한 협의로 공사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난공사인 경부고속도로 동면교 지상구간의 교량 설치 장면, 사진-양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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