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지리산 케이블카 과열 경쟁 바람직하지 않다
[사설]지리산 케이블카 과열 경쟁 바람직하지 않다
  • 경남일보
  • 승인 2023.07.19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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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을 끼고 있는 4개 시군의 케이블카 선점 유치 경쟁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산청군이 지리산권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동안 잠잠했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공식 선언하면서 논쟁이 불붙고 있다. 지난 2007년, 2012년, 2017년 등 수차례에 걸쳐 추진됐지만 환경부의 반대로 이미 실패한 전력이 있다.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권역인 경남 산청·함양, 전남 구례, 전북 남원 등 4개 시군에 사활을 걸고있어 경쟁은 더 치열하다.

환경부가 난개발을 우려, 지난 2012년 국립공원계획 변경 신청을 반려하면서 ‘4개 시군이 단일화해 1개 노선으로 신청하면 재검토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한 적이 있다. 지리산 케이블카는 관련 시군이 단일 노선을 찾는 게 우선 과제로 보인다. 환경부가 ‘단일안 공익성’을 요구했지만 이후 20여 년 넘게 합의하지 못한 채 ‘각자도생’하고 있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국립공원 계획 변경 용역조차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에 놓여 있다. 실제로는 4개 지자체 모두가 자기 지역에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에서 한발도 물러서지 않아 대립과 갈등만 커지고 있다.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은 경제성이 높아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4개 시군이 “양보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강경 입장을 밝히고 있어 사실상 산 넘어 산이 되어 있다. 사업이 지역이기주의 사태가 돼 과열경쟁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칫 케이블카 유치는 무산되고, 지역 간 반복과 갈등의 확산만 초래하는 꼴이 될 수도 있다.

케이블카는 관광산업과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지만 천혜의 자연환경을 파괴한다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 과거도 환경단체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유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을 묘안을 기대한다. 4개 시군이 지역이기주의 이해관계를 조정, 합의를 끌어내는 것이 급선무다. 그렇지 않고 사업이 추진되면 종전처럼 지자체들간 갈등으로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이번에는 각 지자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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