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지난 2월 강원도 양양군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조건부로 허가했다. 지난 3월에는 박완수 경남지사가 “중앙정부에 다시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건의하려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고무된 경남의 산청·함양군, 전남 구례군, 전북 남원시 등 지리산권 4개 시·군들은 사실상 ‘지리산케이블카’ 유치에 나섰다. 그런데 4개 시·군 모두 양보할 뜻이 전혀 없다. 10여년 전 과열 경쟁 때문에 서로 갈등만 남긴 채 유치에는 실패했던 악몽이 재연될 수 밖에 없다.
산청군은 지난달 22일 시천면 중산리~장터목 인근까지 3.15㎞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며 ‘케이블카 신설을 위한 공원계획 변경(안)’을 환경부에 제출했다. 이에 함양군이 반발하며, “케이블카 유치 의지는 변함없다”며 조만간에 환경부에 케이블카 설치안을 제출하겠다고 했다. 전남 구례군은 케이블카 노선을 결정해 올해 안에 환경부에 공원계획 변경안을 내기로 했다고 한다. 전북 남원시는 케이블카 대신 산악열차로 바꿔, 육모정부터 정령치까지 13㎞ 구간에 전기열차 노선을 설치하는 계획을 환경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같은 유치 과열은 10여년 전에도 있었다. 2011년 산청군·함양군·구례군·남원시가 각각의 지리산케이블카 유치 계획을 제출했다. 그렇지만 당시 환경부는 ‘4개 시·군이 단일화해 1개 노선으로 신청하면 재검토하겠다’고 반려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4개 시·군이 각각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안을 제출할 가능성이 높다. 환경부 역시 ‘합의해 1개안을 가져오라’며 반려할 것이 뻔하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4개 시·군의 합의는 불가능하다. 결국 지리산케이블카 유치는 또 실패할 것이 명확하다.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사업은 4개 시·군의 사활이 걸린 현안사업이다. 어느 한 시·군이 양보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런데도 단일화하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이다. 환경부가 허가할 의지가 있다면 지리산에 1개 설치 원칙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경상권과 전라권에 각각 설치할 수 있도록 할 때 지리산케이블카 설치가 가능하다.
산청군은 지난달 22일 시천면 중산리~장터목 인근까지 3.15㎞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며 ‘케이블카 신설을 위한 공원계획 변경(안)’을 환경부에 제출했다. 이에 함양군이 반발하며, “케이블카 유치 의지는 변함없다”며 조만간에 환경부에 케이블카 설치안을 제출하겠다고 했다. 전남 구례군은 케이블카 노선을 결정해 올해 안에 환경부에 공원계획 변경안을 내기로 했다고 한다. 전북 남원시는 케이블카 대신 산악열차로 바꿔, 육모정부터 정령치까지 13㎞ 구간에 전기열차 노선을 설치하는 계획을 환경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같은 유치 과열은 10여년 전에도 있었다. 2011년 산청군·함양군·구례군·남원시가 각각의 지리산케이블카 유치 계획을 제출했다. 그렇지만 당시 환경부는 ‘4개 시·군이 단일화해 1개 노선으로 신청하면 재검토하겠다’고 반려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4개 시·군이 각각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안을 제출할 가능성이 높다. 환경부 역시 ‘합의해 1개안을 가져오라’며 반려할 것이 뻔하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4개 시·군의 합의는 불가능하다. 결국 지리산케이블카 유치는 또 실패할 것이 명확하다.
지리산케이블카 설치사업은 4개 시·군의 사활이 걸린 현안사업이다. 어느 한 시·군이 양보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런데도 단일화하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이다. 환경부가 허가할 의지가 있다면 지리산에 1개 설치 원칙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경상권과 전라권에 각각 설치할 수 있도록 할 때 지리산케이블카 설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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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군데를 하나로 하라는 건 토끼 머리에 뿔나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