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다가 그나마 주문이 있는 벽보, 명함, 현수막 등 기본적인 선전물도 지역업체가 아닌 서울, 부산 등 대도시에서 인쇄를 하는 경우가 많아 특수 실종현상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김해에서 20년째 인쇄업을 하고 있는 김모(49)씨는 “지난 총선이나 지방선거 때는 제법 벌이가 짭짤했다”며 “올해도 총선이라 대목을 기대했는데 전혀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벽보나 현수막도 대도시에서 만드는 편이 디자인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지 서울에서 만드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진주의 한 인쇄광고업체 영업부장 한모(45)씨도 “선거특수를 기대했지만 기대에 턱없이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라며 “공천기간 몇몇 후보들이 명함을 주문했던 것 외에는 별다른 주문이 없다”고 말했다.
반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와 인터넷을 활용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사들은 인터넷 선거운동 허용으로 선거가 새로운 수입원으로 자리잡았다. 선거운동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창원의 한 온라인마케팅회사는 정치 전문 홍보업체가 아닌데도 홍보를 의뢰받았다. 이 회사 기획팀에서 근무하는 박모(32)씨는 “상당수 후보들이 젊은층에 대한 홍보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것 같다”며 “20~30대 층을 공략하기 위한 SNS, 인터넷 홍보문의가 확실히 늘었다”고 말했다.
일부 후보들은 수행원들이 직접 스마트폰을 활용해 SNS 선거운동을 벌이기도 한다. 유세현장이나 선거운동 활동을 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지지후보의 SNS 페이지에 올리는 등 담당자를 정해 운용하는 경우도 많다.
한 국회의원 보좌관은 “평일 낮시간에 젊은층은 대부분 직장에 있기 때문에 이들의 마음을 잡으려면 SNS를 적극 이용해야 한다”며 “그러나 지역에는 인터넷 사용을 하지 않는 어르신들도 많기 때문에 전통적인 오프라인 선거방식도 병행해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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