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게 끌고온 개발 논란 ‘종지부’
10년 넘게 끌고온 개발 논란 ‘종지부’
  • 이은수
  • 승인 2012.05.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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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해양신도시 시의회 통과 의미와 전망
마산해양신도시가 우여곡절끝에 시의회를 통과했다.

마산만 살리기의 일환으로 추진된 해양신도시 사업은 마산 가포신항의 항로를 대형 화물선이 드나들 수 있도록 준설하고, 그 과정에서 나오는 준설토를 마산항과 돝섬 사이에 매립해 63만여㎡의 섬 형태 신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10년을 넘게 끌어온 옛 마산권역의 핵심 이슈로 성공할 경우 마산만 워터프론트사업과 연계해 마산 르네상스를 실현할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나, 그동안 마산만 매립을 반대하며 섬형태의 개발 중단을 줄기차게 요구한 시민단체와 신도시 건설로 구도심의 공동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 사업추진의 걸림돌로 작용했으나 시의회는 마산이 더이상 침체돼서는 안된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며 개발에 손을 들어줬다.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국책사업인 마산항 개발사업과 연계돼 있다. 정부가 마산항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1997년 가포에 신항만 개발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그동안 마산항은 항로 수심(9~12m)이 낮아 1만톤급 이상 대형선박의 마산항 접안이 곤란하는 등 마산항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때문에 수심확보를 위해 항로 준설이 필요했고, 이에 따른 준설토 투기장 조성과 친수공간 등 도심 개발용지 확보를 위해 2003년 12월 국토해양부와 구 마산시 간의 협약을 통해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2010년 6월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 사업 착수를 위한 행정절차를 마쳤다. 하지만 그해 7월 통합 창원시가 출범하면서 사회여건의 변화와 통합된 새로운 항만의 미래를 설계해야 한다는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 여론을 받아들여 개발방향의 재검토에 들어갔다. 시는 정부와의 수차례에 걸친 협의와 민간투자자와의 협상을 통해 매립면적을 당초 112만㎡(34만평)에서 63만㎡(19만평)으로 대폭 축소해 매립면적을 최소화 했고, 기존 부두 2.2㎞ 구간(6만6000평)을 정부가 개발해 시민들을 위한 친수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키로 하는데 합의했다. 집행부는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을 변경해 애초 2004년~2018년에서 2012년~2016년으로 하고, 매립면적을 134만 1000㎡ 규모에서 63만㎡ 규모로 축소했다.

개발 방향과 관련, 시가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다. 즉, 일자리 창출이나 미술관 등 랜드마크 조성을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체 부지 63만㎡ 중 42만㎡는 매각하더라도 최소한 1/3 수준인 21만㎡ 정도는 공공용지로 확보할 방침이다. 서항지구 공사비는 3500억원으로 추정된다. 시는 전체 비용 중 1000억원 정도를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계획이다. 또 마산시가 검토했던 공동주택 9297세대 신축방안을 전면 폐기하고 기존 도심 주거·상권과 상충하지 않는 개발계획을 수립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마산지역에는 40여 곳의 재개발·재건축과 도심재생 및 오동동·창동·어시장 일원의 상권 활성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시에서는 다양한 지역 여론 및 시민사회단체 의견수렴, 관계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마산만의 경관을 살리면서 기존 도심 주거 및 상권과 상충되지 않는 계발계획을 수립해 나갈 방침이다. 마산만 워터프론트사업과 연계된 마산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이 완료되면 도심지 내 휴양·레저·여가·문화활동을 복합적으로 즐길 수 있는 신 개념의 공간이 창출되어 창원을 대표하는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또 하나의 해양관광명소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섬형태의 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은 지역과 시민을 위한 개발방향이 어떤 것인지를 따지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사비 최소화, 마산만 경관 살리기 등의 요소가 신중히 고려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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