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보 안전성 철저한 검증을
낙동강 보 안전성 철저한 검증을
  • 경남일보
  • 승인 2012.06.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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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살리기사업지구의 창녕함안보가 상류 물받이공 일부 유실에 이어 하류 바닥보호공 일부까지 유실되는 등 심각하게 훼손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을 빚고 있다. 이달 말 준공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경남도 낙동강특별위원회가 여러 차례 현장조사 등을 통해 각종 문제점을 지적한 만큼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돼 도민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다.

경남도 낙동강특위는 지난 7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낙동강 사업의 보 안전성과 재퇴적, 준설물량 축소, 향후 대응방향 등을 밝혔다. 특위는 최근 입수한 수자원공사 내부 자료 등을 토대로 지난 1월초 현재 함안보 하류부에선 20m, 상류부에서 12m까지 세굴현상이 발생됐으며 특히 수문 바로 아래까지 10m가량 세굴이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토해양부와 수자원공사측은 이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지만 그동안 이를 은폐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이는 ‘세굴 보강공사는 했지만 바닥보호공 유실은 없었다’는 수자원공사의 지금까지 주장에 배치되는 것이다.

특위는 또 낙동강 준설물량의 축소 의혹과 낙동강에서 준설 이후 재퇴적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덧붙여 특위는 낙동강 친수시설 유지관리 문제도 심각하다고 밝혔다. 박창근 특위위원장은 “낙동강 사업이 전반적으로 부실하게 이뤄져 당장은 아니더라도 심각한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국회 차원에서 전문가 집단이 참여한 가운데 재평가 작업과 사회적 합의를 거쳐 철거·존치 여부를 포함해 대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측은 창녕함안보 세굴을 은폐·축소한 사실이 없으며 정부합동조사에서 모두 공개를 했고 바닥보호공 일부 침하가 있었으나 유실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제 곧 장마철이 다가온다. 결국 올 여름 홍수기 때 많은 비가 내리고 나면 창녕 함안보의 안전성 여부에 대한 결론은 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가 생기기 전에, 철저한 사전 검증을 통해 도민의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급선무다. 도민들도 경남도 특위와 수자원공사의 소모적인 논쟁을 더이상 바라지 않는다. 하루빨리 객관적인 점검단을 구성해 보의 안전성 문제를 밝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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