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구영진의 차차차
구영진의 자동차 상식 車車車 (197)도장기술의 종류와 특성
경남일보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6.27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숨김 도장이라고 불리는 자동차 도장기술이 있다.

색상차이가 예상되는 부분과의 경계면 또는 구 도막 제거에 의한 도장범위를 구분하기 어려울 경우 적용하는 방법으로 부분 보수 도장시 새로 도장할 부분의 색과 구 도막 색과의 차이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주는 도장기술이다.

숨김도장 시 도장 방법은 통상적인 도장 방법과 다르게 스프레이 건의 끝 부분에서 원형으로 돌려 보수 부분에서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도막이 엷어 지도록 한다 이때 도막이 엷어지면 밀찰력이 떨어지므로 #1000번 ~ #1200번 정도의 연마지를 이용 하여 습식연마 하거나 거친 콤파운드를 이용 하여 표면연마를 한다. 숨김도장은 도막의 상태가 불완전하므로 가능한 한 도장 범위를 줄이기 위해 조색의 정밀도를 높이고 철판의 꺽인선이나 패널의 끝단 부분을 이용하여 색상 차이를 못 느끼도록 한다.

이와 같은 방법은 동일한 색의 패널이라도 면이 바뀌면 달라 보이는 착시 현상을 이용한 것이다. 도장시 발생하는 침투부족 현상은 제작공정 시 일정한 공기압력, 스프레이건의 중첩, 피도물과의 거리, 작업장 온도, 스프레이건의 이동속도, 도료의 점도, 도장 횟수, 압축공기 속의 수분 및 유분함량이 일정함에도 불구하고 휀더와 도어 사이에 칠이 완전히 침투하지 못해 생기는 현상이다.

피도장물의 예리한 부분에 집중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도장물의 가장 자리에 부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정전도장은 스프레이건에 의해 미립화 된 도장입자에 하전 전극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이온을 부착, 대전시켜 하전전극과 피도장물 간에 형성되어 있는 직류 전계력에 의해 효율을 높여 피도장물에 흡입, 흡착시키는 것이다. 중고차량점검 시 휀더 안쪽색상 통하여 교환여부를 더 쉽게 판별 할 수 있다.

중고자동차 점검 시 도어 및 트렁크리드 안쪽의 몰딩 고무를 제거하여 스포트 용접 간격이 불규칙하거나 용접 및 교정ㆍ판금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고 수리 유무를 확인하려면 각종커버나 몰딩, 도어트림 웨더 스트립 등의 부착으로 식별이 곤란한 경우도 있으나 반드시 놓치지 않고 확인하는 것이 실수를 줄일수 있다.

교정 작업 등으로 작업한 경우의 흔적은 반드시 남게 되는데 이것을 식별하기는 쉬워 누구나 확인 할 수 있다.

차체의 용접부위는 CO2, 스포트, 레이저, 접착제를 이용하여 접합 한다. 제작사별, 차량별, 부위별, 재료별로 다양한 용접방법을 사용한다. 레이저용접은 레이저의 발광 빛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용융 접합하는 용접이고 보수 작업시에는 스폿간격이 일반 용접부위보다 10%정도가 많고 용접부위가 용입이 깊지 않기 때문에 매끈하게 보이고 불규칙하다. 일부차종의 경우 보수부품이 일체형(안쪽 패널과 바깥쪽 패널이 함께 붙어있는 경우)으로 나오는 경우는 놓치기 쉽다 그러나 이음 부위의 부자연스러움은 반드시 생기므로 꼼꼼히 찾아보아야 한다.

/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검사과장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