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택배업계도 다음달 1일부터 파업할 계획인데다 금속노조도 다음 달 13일과 20일 두 차례 파업을 예고했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계속되면서 산업계 물류 차질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벌써부터 진주 혁신도시 조성 등 경남도내 건설사업장 공사에도 차질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경남혁신도시는 아파트 2개단지, 택지조성, 남동발전·중앙관세분석소·국방품질연구원 등 이전 기관청사 3곳에 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대내외 경제여건이 갈수록 좋지 않다. 유럽발 재정위기의 여파로 경제지표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운수업계의 파업으로 ‘물류대란’까지 우려되고 있다. 수출입이 지난 3월 이후 3개월째 마이너스 성장이다. 불황형 흑자가 계속되면서 누적 무역수지 규모가 줄고 있는 것이다. 경제를 지탱하는 양대 축인 수출과 소비가 흔들리면서 기업체감 경기와 소비자 심리지수가 내리막길이다. 올 하반기의 경기전망도 어둡기만 하다.
당국은 화물연대 등과 대화는 넓히되 방화 등 불법엔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 정부도 물류정책 실패로 인한 시장의 모순이 더 깊어지기 전에 신속히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노조도 파업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해서도 안 되지만 정부 역시 경제불황과 파업 감소만을 들먹이면서 노동자들의 절박한 고통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정부는 때를 놓치면 더 큰 위기로 내몰릴 수 있다. 정부의 근본적이고 신속한 대책이 필요하다. 파업이 미치는 영향이 막대한 만큼 정부와 기업, 노동자들이 위기극복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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