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지방통계청 혁신도시로 이전해야
동남지방통계청 혁신도시로 이전해야
  • 경남일보
  • 승인 2012.08.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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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의 통계기반이 위기를 맞고 있다. 경남발전연구원 김영순 박사는 최근 정책보고서를 통해 "현재 부산에 있는 동남지방통계청을 경남으로 이전하거나 부산 울산청으로 분리하지 않으면 경남의 통계기반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의 부산에 위치한 동남통계청으로는 경남의 통계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통계는 각종 정책결정의 출발점임과 동시에 모든 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자료다. 현안 정책으로 부각되고 있는 소득 양극화, 고용, 부동산,능동적 복지, 저탄소, 녹색성장 등도 정확한 통계를 기반으로 해야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 도로 공항 등 사회기반시설 건설도 예상수요를 정확히 파악해 예산낭비를 막기 위해선 통계가 필수적이다. 경제 사회현상이 복잡 다양화되고 미래예측이 어려워지면서 새로운 통계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09년 정부조직 광역화라는 명분으로 경남 부산 울산지역을 묶어 부산에 동남지방통계청을 설립했다. 이같은 조치는 경남이 부산 울산에 비해 지역범위가 넓고 산업비중도 높아 통계수요가 타지역에 비해 더 많다는 현실 여건을 무시한 것이다. 통계청 광역화 이후 경남지역 통계청 사무소들은 동남지방통계청의 하부기관으로 전락해 경남에 적합한 통계작성 지원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통합창원시 출범 등의 영향으로 통계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경남에서 생산되는 통계는 오히려 줄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통계작성의 경우 부산은 통합 전 9개에서 10개로 1개가 늘었다. 울산도 5개에서 6개로 늘어났다. 경남은 통합 전 11개에서 통합 후 10개로, 오히려 1개가 줄었다. 광역화로 인한 경남지역의 통계기능이 약화되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항공우주, 뿌리산업 등 경남이 추진해야 할 핵심 정책과제도 기초현황 통계가 부실해 실효성있는 정책수립이 될지 의문시되고 있다.

통계의 빈곤은 정책의 부실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경남이 직면한 통계기반 위기는 경남의 정책수립 위기다. 동남통계청의 이전이나 분리는 경남발전을 위해서도 절박한 과제다. 특히 동남통계청이 경남 혁신도시로 이전할 경우 혁신도시 활성화와 통계기능 강화라는 두가지 이득을 동시에 취할 수 있다는 지적을 귀담아 들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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