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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 국가 차원의 계획과 실천 의지가 중요하다김선유 (진주교육대학교 총장)
경남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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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8.06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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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만이 대접받는 경쟁과 결과 위주의 사회, 스승은 없고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만 있는 학교, 지식 주입 교수와 비교 석차에 주눅 든 학생 등 교육을 통한 인간성 회복 문제는 연리지처럼 얽혀 있고 뿌리 깊어 해결의 실마리조차 찾기 힘들다. 과거 올림픽이나 세계대회에서 1등에게만 쏟아지던 스포트라이트에 대한 반성이 있었다. 이번 런던 올림픽에서의 언론의 보도 태도가 나아진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금메달보다 값진 박태환 선수의 은메달, 조진호 선수의 동메달, 메달권에 진입하지 못한 신아람 선수의 안타까운 1초 투혼 등의 보도는 신선하고 감동적이다.

학교폭력, 10대 사망원인 1위 자살, 청소년 범죄, 교권붕괴, 성적 지상주의, 개인주의의 심화 등은 우울한 우리 교육의 현주소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물질적 행복지수는 상당한 정도로 높은 편이지만 주관적 행복지수는 23개 OECD 국가 중 꼴찌를 4년 연속 했다. 이처럼 경쟁에 기반을 둔 교육은 1인을 제외한 모든 청소년을 상대적 불행으로 내 몰고 있음을 통계는 증명하고 있다. 사회 불안을 야기할 현재의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만시지탄의 감이 있지만 ‘인성교육’을 화두로 교육계가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다행이다. 많은 대학에서 20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인성평가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학생부, 자기소개서, 면접 등 각 단계마다 인성을 중심으로 평가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성평가 강화 배경에는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하며 서류와 면접 전형에서 인성요소를 중시해 온 대학들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데 도움이 됐다는 나름의 결론을 얻었기 때문이다. 취업도 예외는 아니다. 국내 기업 2곳 중 1곳은 채용 과정에서 심층면접을 통한 인성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이번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개정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과 국어, 사회, 도덕 교육과정에 인성교육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올 2학기부터 초·중등 학생들은 강화된 인성교육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에는 폭력적인 글의 폐해를 다루는 글쓰기 활동을, 사회 시간에는 학교폭력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급규칙 만들기 활동을, 도덕 시간에는 사이버 폭력이나 왕따에 대응하는 방법 토론하기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 그동안 시행상의 문제점으로 지적받아 온 집중이수제를 부분적으로 수정 보완한 것도 긍정적이다. 이수과목을 확대 편성하되 예·체능과목은 집중이수제에서 제외한 예외를 허용한 것도 바람직한 처사다. 예·체능 활동이 청소년기의 왕성한 신체활동 욕구를 해소하고 휴대폰 등으로 인한 홀로문화에서 건전한 또래문화를 형성해 학교폭력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평가 결과이다. 또한 학년별로 연간 34시간에서 68시간까지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을 하도록 교육과정이 편성되고, 내년부터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과정도 마련된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의 실천 계획은 교육현장에서의 실천 의지와 실천으로 그 결과를 담보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행복지수를 높여줄 수 있는 가치 있는 과제를 우리는 제시해야 한다. 경쟁에서 오는 희열보다 나눔과 배려, 공감과 소통, 협력과 연대, 참여와 자치, 갈등 조정 등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키워 줄 교육 현장의 실천을 이끌어야 한다. 우리 교육은 늘 선언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제는 실천 가능한 것을 실천에 옮겨야 할 때이다.

우리 교육과 자주 비교되는 교육이 520만의 소국 핀란드의 교육이다. 그러나 핀란드는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상품이 많고, GNP(4만4000달러)가 선진국일 뿐 아니라 국가에 대한 자부심과 자기 자신에 만족도 등 선진국 국민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이 근본원인을 핀란드 정부의 독특한 교육정책과 그 실천에서 찾을 수 있다. 핀란드 교육은 배려와 협동, 평등사상을 심어주고 독서와 토론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책임감을 길러주는 인성교육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도 이번 개편안을 계기로 학교가 인성교육의 마지막 보루라는 인식 아래 획기적 실천 방안을 마련하는데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여기에 인격적으로 훌륭한 분이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대우받는 분위기 형성으로 국가의 품격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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