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가속도 붙는다
신공항 건설 가속도 붙는다
  • 이홍구/김응삼
  • 승인 2012.08.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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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검토작업 내년 조기 착수...대선갈등 우려도

정부가 신공항 건설에 대한 검토 작업을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내년에 착수하기로 함에 따라 정치권의 대선공약 채택 등 신공항 건설이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신공항 건설 논란이 정치적 카드로 활용되는 것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2일 국토해양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신공항 건설과 기존 공항 확장에 대한 조사를 내년에 추진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최근 일부 공항들이 항공편과 이용승객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하루라도 빨리 조사에 나설 필요성이 잇따라 제기되자 그 시기를 1년 앞당기기로 한 것. 정부의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은 신공항 건설과 기존공항 확장안 비교조사를 2014년에 하도록 했었다.

국토부는 내년 공항 개발 검토에 나서기 위해 기획재정부에 10억원 내외의 예산을 신청해놓은 상태다. 국토부는 당장 내년에 용역을 의뢰해 전국 17개 공항에 대한 수요 예측, 이전, 확장 여부를 집중 검토할 방침이다.

이처럼 정부가 신공항 건설 검토 작업을 예정보다 1년 앞당겨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남부권 혹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 논의가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각 정당의 유력 대선후보들은 신공항 건설을 대선공약에 포함시키는 등 신공항 건설에 대체로 찬성하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경선후보는 신공항 관련 “신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며, 대선공약에 넣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며 “국내외 최고 전문가를 포함한 공정한 선정기관을 만들어 객관적 기준을 세워 결정하는 한편, 이해 관계되는 주민도 모두 순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론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도 “신공항은 반드시 필요하고 또 대선 공약으로 넣겠다. 다만 가장 좋은 입지 선정이 과제인데, 부산 가덕도니 경남 밀양이니 하는 정치적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에 따라 결정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신공항은 참여정부 때 건설방침이 정해졌고, 부산·대구만 아니라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 주민이 이용할 관문공항”이라면서 “입지선정의 국제적 기준은 이미 나와 있고, 거기에 따라 결정된다면 5개 지방자치단체도 수긍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신공항 건설 논의가 속도를 낼 경우 대선정국에 악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부산지역에서는 이번 정부의 신공항 건설 조기 검토 방침을 김해공항 확장을 넘어선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을 세우고 있다.

부산지역 한 국회의원은“현재 김해공항의 국제선 정기 노선은 한계에 달해 공항시설을 계속 확장해야 한다”며 “하지만 김해공항 확장만으로는 곧 한계에 부닥칠게 뻔하기 때문에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대선 막판 접전양상을 보이면 특정 후보진영에서 행정수도처럼 신공항 위치문제를 대선카드로 이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경남지역 정치권 관계자는“정부가 신공항에 대한 검토작업을 앞당기기로 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정치권이 신공항 을 대선에 이용해서는 안된다”며“모두가 사심을 버리고 신공항 건설이나 위치문제는 차기정부에서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결정하도록 차분히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홍구.김응삼기자 red29@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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