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문제로 불거진 한국과 일본의 갈등이 점차 격해지는 모습을 보이자 국내 기업들도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곳은 관광·여행 업계다.
국민들 사이에 반일·반한 정서가 확산하면 꾸준히 늘고 있는 양국 관광 수요에찬물을 끼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최대 여행사인 하나투어는 16일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여행객 수요 변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에 들어온 일본인 관광객 수는 328만명으로 전체 관광객의 3분의 1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일본 승객은 대체로 정치적인 이슈에 둔감하거나 무관심해 아직 별다른 동요가 없는 편이며 여행과 비즈니스 차원에서 일본을 오가는 국내 고객들도 일정을 바꾸거나 취소하는 사례는 아직 두드러지지 않는다고 항공사들은 설명했다.
식품업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상황을 주시하기는 마찬가지다.
고추장, 된장, 김치, 막걸리 등의 수출이 계속 늘어나는 과정에서 일본 우익단체를 중심으로 불매운동이라도 시작된다면 영업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종가집 김치와 홍초 등을 일본에 수출하는 대상 측은 "현지에서 한국 제품 출시이벤트나 판촉 행사를 꺼리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해들었다"며 "아직 즉각적인 매출 변화는 없지만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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