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교통문화 안전도가 꼴찌로 나타나 문제점 개선을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으면 안되게 생겼다. 무엇보다 전국에서 중·하위권 최하위라는 오명은 아무리 변명한다 해도 이해하기 어렵다. 물론 교통환경이 나쁜 농어촌 도시가 불리한 점이 있다 해도 평가영역이 운전행태, 교통안전, 교통법규 등 준법의식을 가늠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도내 지역민들이 뭐가 모자라서 이런 오명을 써야 하는지 차분히 반성해 볼 문제다. 다른 어떤 교통인프라 구조나 시설 여건만 탓할 일도 아니다.
경남도내 시·군의 교통안전도가 낮은 것은 지자체의 무관심에다 도로환경 열악, 기사들의 난폭운전이나 주민들의 무단횡단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마디로 교통문화 후진지역이라는 의미이기도 한 것이다. 선진국의 척도는 경제력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교통법규, 기초질서 등 준법의식이 얼마만큼 습관화·생활화되어 있느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그 첫 걸음은 성숙한 교통문화의 정착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경남의 교통안전 수준이 전국 중·하위권 228개 지자체 중 상위 10%에 단 한곳도 없다는 사실은 부끄럽기 짝이 없다. 이제라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출발하지 않으면 안된다. 거창한 지역발전 논리에 앞서 우리 스스로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가능한 부분부터 제대로 바로잡아 나가야 한다. 경남 도민들도 똑같은 반성을 해야 한다. 교통안전지수는 경남의 교통문화 자체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경남의 수치스러운 교통안전 수준이 중·하위권이라는 오명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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