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ELS 찾기
나에게 맞는 ELS 찾기
  • 경남일보
  • 승인 2012.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테크칼럼]정재열 (하이투자증권 진주지점 차장)

ELS(Equity Linked Securities : 주가연계증권)란 KOSPI200, 홍콩H지수, 삼성전자, 현대차 등과 같은 국내외 주가지수나 개별주식가격과 연계하여 사전에 제시된 손익 구조에 따라 투자손익이 결정되는 상품이다.

장점으로는 원금보장형, 원금비보장형 등 투자자 성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국내외지수, 개별주식 등 다양한 자산을 연계로 한 투자가 가능하며, 다양한 수익 구조를 가진 상품을 선택적으로 투자할 수 있으며, 맞춤형 투자도 다능하다.

투자시 주의사항은 ELS발행사의 신용도로 발행되는 상품이며, 중도환매시 환매수수료가 비교적 높아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투자하셔야 하며, 원금보장형이라도 예금자보호법 적용이 되지 않는다.

그러면, 왜 ELS에 투자를 할까?

이유는 첫째, ELS 상품 자체에 리스크 관리조건이 내재되어 있다. 투자자가 선택하는 상품유형, 기초자산의 안정성, 조기상환 조건 등이 사전에 제시되어 있어 투자성향에 따라 투자자가 리스크를 조절하여 투자 할 수 있다.

둘째, 투자 및 수익구조가 간결 명확하다. 파생결합증권이기 때문에 위험하고 복잡하다고 할 수 있지만, 몇가지 조건들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므로 투자 및 손익구조가 간결 명확하다. 셋째, ELS 는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고 안정성도 강화되고 있다. 투자자의 니즈에 따라 별도의 밎춤형 상품설계가 가능하고, 점점 안정성을 강화하는 유형의 상품출시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내게 맞는 ELS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원금은 보장되어야 한다면 조기상환 기회와 사전에 결정된 수익률을 원하는 하이파이브형과 최소 일정수익을 보장받거나, 시장상황에 따른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낙아웃형이 있다.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더라도 리스크를 제한하고 다소 높은 수익을 추구한다면 원금비보장형 스텝다운 ELS가 있다. 유형별로는 투자기간 중 원금손실조건(Knock- In)을 제거하는 노낙인(NO KI)형, 매월 일정한 수익금 지급을 원하는 월지급형과 주가급락을 활용하여 빠른 조기상환 결정을 원하는 낙아웃(KO)형이 있다.

시중금리는 너무 낮고, 불확실한 장세로 펀드나 직접투자는 망설여지는 이 때에 대안투자로서 ELS란 어떤 상품인지 정확하게 알고 투자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바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