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사태, 도민 폭발 때 그 책임은 정부·금융공사
KAI 사태, 도민 폭발 때 그 책임은 정부·금융공사
  • 경남일보
  • 승인 2012.11.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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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의 카이(KAI) 인수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사천를 비롯, 경남도내에서 갈수록 여론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지난 28일 사천시 공설운동장에서 정만규 사천시장, 여상규 국회의원, 사천지역 시민대책위 소속 60여개 단체 등 2000여명은 대한항공의 부산 항공산단 조성과 카이 인수 포기를 촉구하는 ‘범시민 궐기대회’가 열렸다. 정만규 사천시장과 여상규 국회의원, 김인 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대한항공이 부산에 항공산업을 육성하겠다며 부산시와 양해각서(MOU) 체결을 성토했다. 진주시의회도 “항공산업 국가산단 지정이 지연됨으로써 지역갈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는 경남 항공산업 국가산단 지정을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한항공이 KAI 인수를 추진하면서 부산에 항공산업을 육성하겠다고 MOU를 체결한 것은 사천, 진주 등 경남도민들이 볼 때 눈과 귀를 의심케 한다. 여 의원의 말처럼 “정부는 군수·민수 항공기 생산 모두를 사천·진주를 중심으로 하고 부산은 정비, 대전은 연구개발 중심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라고 하지만 “대한항공의 최근 행보를 보면 모두를 부산에서 하겠다”는 속셈이 보인다.

부산 강서지구에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은 경남의 국가산단과 중복돼 투자의 비효율성, 산업집적화 저하의 부작용을 빚고, 경남지역 항공업체의 유출 등 지역경제에 막대한 손실을 입힐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이런 사정을 고려할 때 KAI 인수를 추진 중인 대한항공이 부산시에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MOU를 체결한 것은 삼척동자가 보아도 앞뒤가 맞지 않다.

사천 등 도민들이 볼 때 부채비율 1000%에 육박하는 부실기업 대한항공의 KAI 인수는 지역경제와 국가 항공산업을 말살하고 도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다. KAI를 인수, 세계적인 항공산업 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 진정으로 있다면 사천·진주의 항공산업 기반을 약화시킬 소지가 있는 부산항공 클러스터 조성계획부터 우선 철회하는 게 순서로 도민들의 인내도 한계가 있다. KAI 문제로 도민들이 분노·폭발사태가 나타날 때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그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와 한국정책금융공사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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