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동일본대지진 2주년(11일)을 앞두고 쓰나미(지진해일) 속에서 사람이 버틸 수 있게 도와줄 현대판 ‘노아의 방주’를 만들어 공개했다.
7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국토교통성은 6일 연안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쓰나미 구명정’ 시제품을 공개했다.
국토교통성 시코쿠(四國) 운수국이 일본 중장비 업체인 IHI에 의뢰해서 만든 이 구명정은 길이 8.4m, 폭 3m, 높이 3.1m로 최대 35명을 태울 수 있다.
주황색 본체는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FRP)으로 만들었다. 선체 주변을 쿠션과 고무로 둘러싼 만큼 시속 36㎞ 속도로 건물에 부딪혀도 견딜 수 있다. 바다에서 뒤집히더라도 자연스럽게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기능을 갖췄다.
실내 천장까지 높이는 160cm로 낮지만, 창을 통해 빛이 들어오는 구조다. 일주일간 버틸 수 있는 물과 비상식량, 화장실, 구조신호를 보낼 수 있는 장치 등을 갖춰놓았다.
화재에 대비해 바닷물을 퍼서 사용하는 스프링쿨러까지 달아놓았다. 엔진은 없다. 구조대가 다가올 때까지 가라앉지 않고 버티는데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개발비는 4천500만엔(5억2천만원) 들었지만, 정부 지원을 받아 척당 700만∼800만엔(8천만원∼9천200만원)에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주변에 고지대가 없는 연안 지역에 배치하는 게 목표다.
오타 아키히로(太田昭宏) 국토교통상은 시승 후 “완성도가 높아서 매우 유용할 것 같다”며 정부 지원을 시사했다.
7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국토교통성은 6일 연안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쓰나미 구명정’ 시제품을 공개했다.
국토교통성 시코쿠(四國) 운수국이 일본 중장비 업체인 IHI에 의뢰해서 만든 이 구명정은 길이 8.4m, 폭 3m, 높이 3.1m로 최대 35명을 태울 수 있다.
주황색 본체는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FRP)으로 만들었다. 선체 주변을 쿠션과 고무로 둘러싼 만큼 시속 36㎞ 속도로 건물에 부딪혀도 견딜 수 있다. 바다에서 뒤집히더라도 자연스럽게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기능을 갖췄다.
화재에 대비해 바닷물을 퍼서 사용하는 스프링쿨러까지 달아놓았다. 엔진은 없다. 구조대가 다가올 때까지 가라앉지 않고 버티는데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개발비는 4천500만엔(5억2천만원) 들었지만, 정부 지원을 받아 척당 700만∼800만엔(8천만원∼9천200만원)에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주변에 고지대가 없는 연안 지역에 배치하는 게 목표다.
오타 아키히로(太田昭宏) 국토교통상은 시승 후 “완성도가 높아서 매우 유용할 것 같다”며 정부 지원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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