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1일 통합 창원시로 출범한 지 3년을 앞두고 옛 ‘마산시 분리’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전망이어서 혼란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통합시 청사문제로 인해 통합 창원시에서 옛 마산을 분리하는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옛 마산지역 주민들의 절반 이상이 분리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문에서 옛 마산시 분리에 반대가 50.9%로 찬성 40.7%보다 10.2% 포인트 많았다. 통합 창원시 출범 이후 시민들의 지역변화 평가도 긍정적 변화 33.5%, 부정적 변화 28.0%보다 5.5%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간 창원시 청사 소재지 결정을 둘러싼 갈등을 간과해 온 것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들의 책임소재가 크다. 통합이 주민자율이란 이름으로 지방의회가 추진했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지역 국회의원들의 힘이 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회의원들은 통합에서 뒤로 숨어버리는 모양새가 됐음을 솔직히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지방의원들의 공천권을 쥔 국회의원들이 통합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당초 통합 청사 소재지를 결정 안한 것에 대해 국회의원들의 책임이 자유롭지 못하다.
3개시의 통합이 주민의사를 반영하지 못한 채 국회의원들이 뒤에 숨은 채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과 합의가 도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 주도로 반강제적으로 통합이 됐기 때문이다. 통합 이후 통합이란 시너지 효과는커녕 갈등이 신물 날 지경이었다. 통합시 명칭도 빼앗기고 청사 소재지도 빼앗기는 억울함이 있어도 먼 장래를 감안, 지역이기주위를 버려야 한다.
지금이라도 ‘통합 창원호’는 ‘마산분리’로 삐걱거릴 것이 아니라 국회의원, 행정, 지방의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와 역량을 모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통합에 책임이 큰 국회의원이 통합 창원시는 청사 조례를 두고 ‘마산시민은 잃어버린 자존심과 시명을 되찾고 독자적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간다’는 명분 아래 통합 3년 만에 ‘분리입법’을 추진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봐도 이해가 안 간다. 지금이라도 통합 창원시는 어떻게 하면 3개 지역이 균형발전을 할 수 있는 지 방안을 찾는데 힘을 모아야 할 때다.
그간 창원시 청사 소재지 결정을 둘러싼 갈등을 간과해 온 것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들의 책임소재가 크다. 통합이 주민자율이란 이름으로 지방의회가 추진했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지역 국회의원들의 힘이 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회의원들은 통합에서 뒤로 숨어버리는 모양새가 됐음을 솔직히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지방의원들의 공천권을 쥔 국회의원들이 통합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당초 통합 청사 소재지를 결정 안한 것에 대해 국회의원들의 책임이 자유롭지 못하다.
3개시의 통합이 주민의사를 반영하지 못한 채 국회의원들이 뒤에 숨은 채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과 합의가 도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 주도로 반강제적으로 통합이 됐기 때문이다. 통합 이후 통합이란 시너지 효과는커녕 갈등이 신물 날 지경이었다. 통합시 명칭도 빼앗기고 청사 소재지도 빼앗기는 억울함이 있어도 먼 장래를 감안, 지역이기주위를 버려야 한다.
지금이라도 ‘통합 창원호’는 ‘마산분리’로 삐걱거릴 것이 아니라 국회의원, 행정, 지방의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와 역량을 모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통합에 책임이 큰 국회의원이 통합 창원시는 청사 조례를 두고 ‘마산시민은 잃어버린 자존심과 시명을 되찾고 독자적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간다’는 명분 아래 통합 3년 만에 ‘분리입법’을 추진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봐도 이해가 안 간다. 지금이라도 통합 창원시는 어떻게 하면 3개 지역이 균형발전을 할 수 있는 지 방안을 찾는데 힘을 모아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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