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전국 초·중·고·대학 교원 설문 결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의 설문조사 결과 교원의 절반 이상이 한국사를 대학수학능력시험 필수과목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총은 지난 8일에서 12일까지 5일간 전국 초·중·고·대학 교원 1630명을 대상으로 ‘한국사 교육 강화 교원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51%가 한국사 인식 강화 방안으로 ‘수능 필수화’를 꼽았다고 16일 밝혔다.
‘수능 필수화’ 다음으로는 ‘전 학년 한국사 수업 실시 및 내신 반영 강화’(22.3%), ‘교과 내용·분량 적정화 및 참여형·탐구형으로 수업방법 개선’(16.6%)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특히 설문에 참여한 교원 중 88%는 학생들의 한국사 인식수준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한국사 인식 저하의 원인으로는 ‘수능 선택과목이고 대부분 대학이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지 않아서’(62.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수업시수 부족과 겉핥기식 수업’(15.8%), ‘내용이 광범위해 어렵고 암기 위주의 과목으로 인식돼서’(14.6%)가 많았다.
고교 한국사 이수 단위를 더 늘려야 한다는 데는 79.8%가 찬성했다. 이수 시기에 대해서는 ‘3개 학년에 걸쳐 이수’해야 한다는 응답이 45.2%, ‘2개 학년에 걸쳐 이수’라는 답변이 30.8%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최근 교육부가 고교 한국사 이수 단위를 현행 5단위에서 6단위로 늘리고, 최소 2개 학기에서 배우도록 한 방안에 대해서는 60.8%가 ‘효과 있다’고 응답했다. ‘현행과 별반 다를 바 없다’는 응답률은 37.1%였다.
그러나 교원들은 일부 정치권에서 제안한 ‘한국사 검정능력시험 도입 및 수능 자격화’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설문결과 이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5.8%에 불과했다.
도내 한 고등학교 교사는 “한국사를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게 되면 수험생 입장에서는 부담이 가중되는 것은 사실이다”라면서도 “그러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사회에 나가기 전에 제대로 된 역사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한 만큼 한국사를 공부하는 시간을 늘리고 수능시험에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 찬성하는 쪽이다”고 말했다.
교총은 지난 8일에서 12일까지 5일간 전국 초·중·고·대학 교원 1630명을 대상으로 ‘한국사 교육 강화 교원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51%가 한국사 인식 강화 방안으로 ‘수능 필수화’를 꼽았다고 16일 밝혔다.
‘수능 필수화’ 다음으로는 ‘전 학년 한국사 수업 실시 및 내신 반영 강화’(22.3%), ‘교과 내용·분량 적정화 및 참여형·탐구형으로 수업방법 개선’(16.6%)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특히 설문에 참여한 교원 중 88%는 학생들의 한국사 인식수준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한국사 인식 저하의 원인으로는 ‘수능 선택과목이고 대부분 대학이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지 않아서’(62.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수업시수 부족과 겉핥기식 수업’(15.8%), ‘내용이 광범위해 어렵고 암기 위주의 과목으로 인식돼서’(14.6%)가 많았다.
고교 한국사 이수 단위를 더 늘려야 한다는 데는 79.8%가 찬성했다. 이수 시기에 대해서는 ‘3개 학년에 걸쳐 이수’해야 한다는 응답이 45.2%, ‘2개 학년에 걸쳐 이수’라는 답변이 30.8%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최근 교육부가 고교 한국사 이수 단위를 현행 5단위에서 6단위로 늘리고, 최소 2개 학기에서 배우도록 한 방안에 대해서는 60.8%가 ‘효과 있다’고 응답했다. ‘현행과 별반 다를 바 없다’는 응답률은 37.1%였다.
그러나 교원들은 일부 정치권에서 제안한 ‘한국사 검정능력시험 도입 및 수능 자격화’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설문결과 이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5.8%에 불과했다.
도내 한 고등학교 교사는 “한국사를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게 되면 수험생 입장에서는 부담이 가중되는 것은 사실이다”라면서도 “그러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사회에 나가기 전에 제대로 된 역사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한 만큼 한국사를 공부하는 시간을 늘리고 수능시험에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 찬성하는 쪽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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