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송전탑, 한쪽이 ‘통큰 양보’를 해보자
밀양 송전탑, 한쪽이 ‘통큰 양보’를 해보자
  • 경남일보
  • 승인 2013.07.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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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 765㎸ 송전탑 건설 문제에 대한 해법찾기가 쉽지않을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정부측(산업통상자원부·한국전력공사)과 밀양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간 갈등이 좀처럼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국면 전환의 대타협이 없으면 또다시 물리적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부측과 반대대책위간에 진행되고 있는 일련의 과정은 접점 찾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양측간에 불신의 벽이 너무 높은데다, 서로의 주장에 굽히려 하지 않고 있다.

정부측의 뜻은 확고하다. ‘송전탑 선로의 지중화’는 물론 ‘사회적 공론화 기구 구성 제안’ 등 반대대책위의 요구안에 대해서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18일 산업통상자원부 한진현 2차관이 창원을 방문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반대대책위의 사회적 공론화 기구 구성 제안은 의미가 없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20~21일 양일간 다시 밀양 765KV 송전탑 현장을 찾은 윤상직 산업통산자원부도 “송전선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정됐고 지중화는 수직 등 전기 자재를 넣는데 어렵고 시간도 많이 요소 된다”며 반대대책위의 지중화 요구에 대해서도 불가함으로 재확인했다.

이에 반해 주민들과 반대대책위도 마찬가지다. ‘송전선로의 지중화’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다. 지난 18일 반대대책위는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보낸 공개서한에서 “장관의 송전탑 현장 방문이 공사 재개를 위한 명분을 쌓기 위해서라면 밀양에 올 필요가 없다”며 현장 방문을 반대했다. 또 현장 주민들도 지난 21~22일 양일간 밀양을 방문한 윤 장관에게 “주민들의 피해가 없는 지중화”를 요구했다. 마치 평행선로를 달리는 전차 같다.

밀양 송전탑 건설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중요한 국책사업이다. 그래서 정부측 못지않게 주민들도 하루속히 해결되기를 원하고 있다. 쉽지는 않겠지만 한쪽에서 ‘통큰 양보’를 제안해 보았으면 한다. 그러면 다른 한쪽에서는 ‘더 통큰 양보’를 하는 ‘미덕’을 발휘하지 않을까. ‘모든 것을 버리면 모든 것을 얻는다’는 명언 의미를 생각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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