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한, 서부공공기관 이전 용역비 3억 삭감
황당한, 서부공공기관 이전 용역비 3억 삭감
  • 경남일보
  • 승인 2013.07.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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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내에 있는 경남도 산하 공공기관 일부를 서부경남으로 이전하려는 경남도의 계획이 창원지역 도의원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도는 창원지역에 있는 도 산하 공공기관 14곳 중 실제 이전대상 기관은 인재개발원, 보건환경연구원 등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원들도 잘 알고 있으면서 무조건 창원지역 도의원들이 반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진주권이 낙후지역이 된 것은 지난 1925년 일제 강점기 때 진주에 있던 도청을 부산으로 이전에다 부산에 있는 도청을 경남으로 환원 때 진주는 도청환원마저 실패했기 때문이다. 지난 81년 4월 창원으로 옮기는 법률이 공포, 결국 도청은 83년 7월 1일 창원으로 이전했다.

서부경남은 창원 등 중·동부 경남과 비하면 개발이 제한된 38선 지역 같이 전국 6대 낙후지역에 속한다. 서부경남 8개 시·군의 재정자립도는 평균 16%선으로 중·동부 평균 35%선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열악한 수준이다. 서부경남이 낙후, 침체한 원인은 개발독재 시절에 투자외면에다 과도한 근린벨트에다 해제 이후도 대규모 공단을 만들 수 있는 관리지역보다 생산녹지, 보전녹지 등 개발제한을 받는 지역이 많아 현재도 어려운 지역이다.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다른 도는 이미 오래전부터 도청 소재지에 있는 공공기관을 낙후지역으로 이전했다. 전라북도는 지난 2006년부터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전주 도심에 있던 5개 공공기관을 낙후지역인 동부권으로 이전했고, 대구에 있는 경북도청을 북부 안동으로 이전 중에 있다.

지난 26일 열린 도의회가 추경예산에 편성한 공공기관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비 3억 원을 찬반 논란 끝에 결국 전액 삭감했다. 서부경남은 일자리가 없어 젊은이들이 외지로 떠나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심각한 상황은 역대 정권과 경남도의 책임이 크다. 공공기관 2~3곳이 이전된다고 창원의 발전에 별 지장이 없다. 만년 낙후지역인 서부경남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일부 의원들은 “상임위가 삭감한 것을 예결특위가 단지 홍준표 지사의 공약이라는 이유만으로 슬그머니 다시 살렸다”며 예결특위를 비난했다는 것은 황당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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