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홍 기자
그 과정에서 삭감, 부활, 재삭감의 우여곡절을 겪었다. 도의회 건설소방위 예비심사에서 삭감됐다가 예결특위 종합심사 과정에서 진주 등 서부경남 의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되살아났지만 본회의에서 또다시 삭감됐다. 창원을 지역구로 하는 도의원들이 ‘공공기관 이전 타당성조사 용역비를 재삭감한다’는 수정안을 제출했고, 찬반논란 끝에 이 수정안은 결국 가결됐다.
창원 지역구 도의원뿐만 아니라 창원시의회도 공공기관의 서부경남 이전에 줄곧 반대해 왔다. 창원시의회는 지난 4월 임시회에서 ‘창원시 소재 경남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 반대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창원지역 정치인들은 공공기관 이전시 도심 공동화, 지역상권 위축 등을 거론하고 있다. 심지어 중-서부경남 도민간 갈등으로 경남의 발전은 가로막히고 공멸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모 창원시의원은 지난달 31일 5분 자유발언에서 ‘유령도시 전락’, ‘균형발전이 아닌 하향평준화’라는 표현을 써 가며 공공기관 이전에 비난을 쏟아부었다.
이 같은 현상을 보며 ‘지역 이기주의’라는 말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인구 100만 도시 창원시가 경남도 산하 공공기관 2~3곳을 다른 곳으로 옮긴다고 도심 공동화가 생기고 유령도시가 된단 말인가. 경남도가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이전 대상기관이 인재개발원과 보건환경연구원, 교통문화연수원 등 최대 3곳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원들도 잘 알고 있다. 이들 기관은 부지가 협소한데다 1종 주거지역내에 위치해 확장도 어려운 형편이어서 기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도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남도는 공공기관이 떠난 부지에 기업 연수원이나 교육시설을 유치해 창원시민들의 허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동안 협소한 부지 등으로 기능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공공기관을 타 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당연하다.
창원지역 정치인들은 좀 더 솔직해질 필요가 있다. 경남의 균형적 발전은 모르겠고 당장 내년 지방선거가 있으니 이전 반대를 통해 지역주민의 표심을 얻어야겠다고 밝히는 것이 떳떳하지 않은가. 마치 대다수의 공공기관이 이전하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해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조차 막아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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