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끌어온 터미널 이전 종지부 찍을까
20년 끌어온 터미널 이전 종지부 찍을까
  • 정만석/정희성
  • 승인 2013.09.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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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기획]이삿짐 싸는 버스터미널들 (1)진주시
각 지자체들마다 도시개발과 교통량 증가에 따른 차량 분산 등의 목적으로 버스터미널을 이전 계획중이거나 이미 이전을 확정해 놓고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진주의 경우 가호동내 여객자동차터미널 조성 사업(교통센터)을 추진중에 있고 사천시도 2014년 이전준공을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창원의 관문인 ‘마산시외버스터미널’은 도시기본계획 등에 의해 도심외곽으로 이전 방침이 정해져 있다. 그러나 각 지자체들은 버스터미널 이전에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다. 기존 터미널 인근 상권을 중심으로 한 상인들과 운송사들의 반발, 도심 공동화 현상은 물론 대부분 이들 사업들이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다 보니 경기변동에 따른 불확실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보는 각 지역 버스터미널 이전에 대한 지역민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추진방향, 문제점, 해결과제 등을 점검해 본다./편집자 주

(1)진주시

진주의 경우 최근 가호동 내 여객자동차터미널 조성사업과 관련해 투자업체 1개사가 선정되면서 다소 숨통이 트이고 있다. 지난 1994년부터 추진된 터미널 이전사업은 약 20년을 끌어오면서 이제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 지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까지의 추진경과와 앞으로의 남은 과제, 과제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2013년에 윤곽 드러난 교통센터=지난 1994년 첫 논의 이후 제자리걸음을 걸어오던 진주시 가호동 내 여객자동차터미널(고속·시외버스터미널, 면적 7만1435㎡) 조성사업이 조금씩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진주시에 따르면 그동안 답보상태에 빠지며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로 분류됐던 여객자동차터미널 조성사업의 숨통이 트이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8월. 시는 도시계획시설 투자상담 공고를 냈고 2개사가 참여의사를 밝혔다.

그리고 올 4월 진주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제안 모집공고를 통해 1개사가 선정됐다. 사유지 매입과 행정적 절차 등 많은 과제가 남아 있지만 시는 이르면 내년 말쯤 부지개발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민간개발을 통해 사업이 진행되는 만큼 변수도 적지 않다며 말을 아끼고 있다.

◇문화·사람이 공존하는 터미널 개발=진주시의 계획을 보면 여객자동차터미널은 복합터미널로 조성될 예정이다. 단순히 버스를 타고 내리는 터미널이 아닌 문화와 사람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된다는 것이 진주시의 설명이다. 물론 이곳에는 각종 편의시설도 위치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대전복합터미널’을 예로 들었다. 승차동과 하차동으로 나눠져 있는 대전복합터미널은 1층에는 농협과 푸드코트가 자리잡고 있으며 2층에는 아웃도어 등을 판매하는 스타일마켓과 서점, 3층에는 대형할인마트와 극장, 4층에는 고객쉼터와 문화센터 등이 자리 잡고 있다. 터미널 부지개발은 민간사업자가 터미널을 건축하고 시에 기부채납하는 대신 터미널 주위를 개발해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상인 반발 도심공동화 등 문제 산적=진주시의 계획이 장밋빛으로 승화될지는 미지수다. 그만큼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얘기다. 여객자동차터미널 조성 사업의 경우 1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자본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민자유치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 경기변동의 불확실성이 늘 도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이전 예정 부지는 국·공유지보다 사유지가 많아 보상문제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전통시장과 주변상권의 반발도 무시할 수 없다. 이들은 시외버스터미널이 이전할 경우 도심공동화 현상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터미널 근처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이곳은 터미널 이용객들을 제외하면 유동인구가 거의 없는 곳이다. 터미널이 이전하면 손님이 끊기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또 진주중앙유등시장과 시내상권도 타격을 많이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일부 운송사의 경우 이전보다는 현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실제 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17개의 운송사 가운데 60%만이 이전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고속버스터미널은 2개 운송사 모두가 이전을 준비 중이다. 현 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의 부지는 각각 운송사 별로 지분이 나눠져 있어 시가 마냥 이전을 강요할 수 만은 없는 처지다. 그렇게 된다면 반쪽짜리 이전이 불가피하다. 시민들의 경우 터미널 이전에 대부분 공감을 나타내고 있다. 낡은 시설과 시내의 교통체증 유발 등이 그 이유다. 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터미널은 첫인상이다. 그 만큼 터미널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갈등 부를 수 있는 현안, 행정력 발휘할 때=앞서 언급했듯이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이 이전할 경우 현 부지의 활용방안과 도심지 공동화 현상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뚜렷한 방안이 없는 상태다. 현 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의 부지는 각각 운송사 별로 지분이 나눠져 있어 그 결정은 오롯이 운송사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시 역시 터미널 부지를 매입할 계획은 현재까지 없다. 시는 아직 부지개발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문제를 언급하는 것에 대해 시기상조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이는 아직 이전까지 많은 변수가 남아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운송사들의 입장도 마찬가지다. 아직 시로부터 이전과 관련된 통보를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할 말이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상인들은 이전이 사실이라면 하루빨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근 상인 C씨는 “진주혁신도시건설, 터미널 이전 등으로 도심지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소상공인들이 입에 풀칠은 할 수 있게 대책을 마련해야 된다”고 전했다.

그러나 그동안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온 이전예정지 지주들은 조속한 이전을 주장하고 있다. 개발부지에 거주하는 B씨는 “예전부터 터미널 조성사업이 시작된다는 이야기는 있어 왔다. 이번에는 진짜로 됐으면 좋겠다. 피해보상도 해주고…”라며 조속한 개발을 촉구했다.

자칫 주민들간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대목이다. 진주시의 세련된 행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진주여객자동차터미널 부지_2013082501010008439
진주 가호동 일원 진주여객자동차터미널 예정부지 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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