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곽순환고속도 시공 앞두고 ‘삐걱’
부산외곽순환고속도 시공 앞두고 ‘삐걱’
  • 한용
  • 승인 2013.09.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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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콘시설 입지 침수우려 지역민 반발
김해지역을 통과하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본격 시공을 앞두고 삐꺽거리고 있다.

고속도로 건설의 주요 자재인 레미콘 현장생산시설 입지를 놓고 마을 침수를 우려하는 지역민들이 반발하면서 자재수급에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국도로공사는 김해지역을 통과하는 6·7·8 공구에 코오롱 글로벌과 대우건설, 대림건설을 각 시공사로 맡기고 동원레미콘을 건설자재 현장생산업체로 선정했다.

이에 동원레미콘 측은 김해시 상동면 매리 포산마을 앞 농경지 6만 여㎡을 레미콘(콘크리트 전용 배합공장)과 크라샤장(고속도로 현장에서 발생한 모암을 분쇄해 쇄석을 만드는 공장), 모암 및 쇄석, 모래 등을 보관 관리하는 장소로 지정, 김해시에 ‘농지의 타목적 일시사용허가’를 신청했다.

김해시는 대포천과 포산마을이 인접한 점을 감안해 지난 5월 마을주민과 대포천 지킴이의 동의를 받는 것을 전제로 조건부 승인을 해 주겠다는 의견을 밝혔고 코오롱 글로벌 측은 이장 등과 접촉을 벌여왔지만 괴소문만 번질 뿐 시가 요구한 ‘주민동의’에 대한 가닥은 거리가 멀어져 갔다.

급기야 코오롱 글로벌 측은 최근 포산마을 회관에서 주민들을 모아놓고 설명회를 열었지만 주민들은 대거 불만을 터뜨리며 포산들판 레미콘 생산시설 입지의 원천 반대를 표명했다.

주민들의 반대주장의 요지는 “해당시설이 들어서면 큰 비가 올 때마다 마을이 물에 잠긴다”는 것이다.

실제 한국 농어촌공사는 지난 2010년 6월부터 2012년 4월까지 포산들판 등 매리 일원 28.4ha의 농경지에다 총 사업비 104억200만 원을 들여 126만4000㎥의 낙동강 모래를 성토하며 리모델링사업을 벌였다.

농지로서의 가치가 상승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는 기여했지만 성토된 모래의 체적만큼 유수지 역할이 감소하면서 국지성 호우가 강습하면 물난리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대두됐다.

실정이 이런데도 또 다시 고속도로 건설자재를 쌓아 놓고 각종 생산기반을 갖추기 위한 시설이 들어서면 마을의 침수피해는 더욱 가중될 것이란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대포천 지킴이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2000년대 초반 수질 4급수의 대포천을 주민들이 힘을 모아 1급수 수준으로 정화시킨 국내 유일의 하천과 딱 붙어있는 인접지에 레미콘 공장과 크라샤 장이 들어설 수는 없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쯤 되자 건설사 측은 만약 김해시가 주민동의가 없다고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면 행정소송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주민 K(57)씨는 “법치주의 근간은 국민의 생존권 보장”이라며 “어떤 판결이든 존중하지만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투쟁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김해시 남해고속국도 진례 분기점에서 한림 명동-생림 나전-상동 대감-대동 평촌-양산 동면 호포리-부산 북구-금정구-기장군 철마면에 이르는 총 길이 47.8km다.

사업비는 1조9841억 원이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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