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고속철 조기 건설을 촉구한다
남부내륙고속철 조기 건설을 촉구한다
  • 경남일보
  • 승인 2013.12.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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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표 의원(거제·새누리당)을 포함한 12명의 국회의원이 정부에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추진 촉구 결의서를 채택해 정부에 전달함으로써 김천~거제간 고속철도 건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촉구 결의서는 정부가 2014년 남부내륙고속철도의 기본계획을 수립, 예산을 반영해 사업의 특수성을 감안, 경제성보다는 지역 균형발전에 비중을 둘 것을 강조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달 21일 정부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을 예비 타당성 조사대상으로 확정해 하반기에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 평가자문회의를 통해 이를 확정했다. KDI조사 결과는 내년 상반기 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도는 KDI의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 분석결과 0.8 이상이 나오면 사업추진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2년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한 자체 조사에서 남부내륙철도의 경제성이 0.45 수준으로 평가됐다.

이번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의문이다. 특히 철도개발은 비용면에서 단선·복선 여부와 역의 수, 노선 선택이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꼽힌다. 어떠한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KDI의 경제성 분석결과도 달라진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향후 9년간 5조800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김천~진주∼거제 총연장 186.3㎞를 연결하는 대형 국책 고속화 철도사업이다. 김한표 의원 등 12명의 국회의원이 결의서를 채택한 것도 이 점을 우려한 데 따른다.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사업은 중·남부 내륙의 균형 발전과 경남지역 산업발전에 획기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경제성 등을 이유로 예산당국에서 사업추진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업이다. 남해안은 국가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제2의 산업 보고다. 경부선과 호남선에 이어 고속철도가 내륙을 관통해 거제와 연결되면 상대적으로 낙후된 남해안 지역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은 명약관화한 일이다. 정부는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국토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예산 반영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사업을 조기에 추진해 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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