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 기자
부산-김해 경전철 탑승객이 지난 15일 5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경전철 수송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산술적 실체다. 그러나 이같은 탑승객 증가 수가 당초 예상수요와 예상증가수요에 크게 못미치는 규모여서 김해시의 MRG(최소운영수입보장) 부담은 여전히 골칫거리다. 여기다 환승부담까지 보태야 하는 형국이니, 탑승객 수요증가가 당연히 반길 일이긴 하지만 이면에 김해시의 살림살이가 걱정된다. 그런데도 시민들의 시름을 덜만한 뾰쪽한 묘수는 아직도 나오지 않고 있다.
물론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민홍철 국회의원(김해 갑)이 4개월 동안 펼쳐온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MRG대책소위원회가 건의안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이런 일련의 노력들이 국토교통부와 지식경제부 등에 전달됐으며 시민들은 일말의 희망을 가지고 중앙부처가 어떠한 결정을 내려줄지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지식경제부의 입장은 시민이 요구하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돼 걱정스럽다.
6·4지방선거에 나서는 예비후보들은 너나없이 경전철 MRG 해결책을 공약으로 들고 나오고 있다. 자신을 시장으로 당선시켜주면 MRG 문제가 순식간에 해결된 양으로 과대 포장하고 있는 것이다. ‘공약(空約)’은 아닌지 심히 유감이다. 오히려 문제의 경전철 초기 계획 때 당시 정치인들을 보는 모습과도 같아서 실망이 크다.
이제는 땜질식 처방 같은 수준으로 경전철 MRG 해결책에 접근해서는 안된다. 경전철 운영사인 BGL은 그들대로, 김해시는 현재까지 수준보다 한 단계 더 적극적인 모습으로, 특히 부산시와의 구체적 협조체계 구축도 조언한다. 여기에다 중앙정치인은 나름의 힘과 역할을 보태서 일사불란한 행보에 나서길 촉구한다. 정치적 문제는 정치적으로, 논리적 문제는 연구를 통해서, 행정은 더욱 치밀하게 전투준비태세를 갖추고 다각적 방향에서 해결방안을 풀어내야 할 때인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