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무단횡단 사고 운전자도 주의를
도내 무단횡단 사고 운전자도 주의를
  • 경남일보
  • 승인 2014.08.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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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단횡단 금지는 교통질서 중 가장 기본적인 질서이지만 이를 지키지 않아 많은 사망자를 내는 교통사고의 원인이다. 새누리당 김희국 의원이 교통안전공단에서 제출받은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분석시스템’에 따르면 경남도내에서 최근 3년간(2010~2012년) 반경 300m 이내에서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4건 이상 발생한 지역(사망사고 포함시 3건 이상)은 진주, 창원을 비롯한 9개 시·군 33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단횡단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곳은 창원시 서성동 라틀레틱 부근으로 3년간 13건이 발생, 1명이 숨졌으며 창원시 석전동 역전파출소 앞 교차로 부근은 12건이 발생, 3명이 숨졌다. 진주시 계동 진주의료원 장례식장 부근에서도 11건이 발생, 1명이 숨졌다. 창원시 창포동 1가 월영동 사무소 앞 교차로 부근에서도 9건이 발생, 1명이 숨졌으며 진주시 상대동 전화국사거리 부근에서도 8건이 발생, 3명이 숨졌다.

경제개발협력기구 회원국 중 교통사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무단횡단으로 인해 지난해 전국에서 사망한 보행자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로 생명을 잃는다면 당사자의 가족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슬픔이 될 것이고, 운전자에게도 씻을 수 없는 후유증으로 남는다. 신호에 따라 길을 건너는 것은 내 생명을 지키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은 무단횡단이란 빠른 길에 대한 유혹을 쉽게 떨쳐버리지 못할 것이다. 무단횡단은 위험천만한 행위이며 최악의 선택이다. 무단횡단은 죽음에 자신을 맡기는 무책임한 행동이다. 교통사고를 줄이려면 시민들이 준법의식을 길러야 하겠지만 당국의 책임도 작다고 할 수 없다. 교통안전 캠페인이 형식적으로 이뤄져 교육 효과가 미흡하지 않았는지 점검해야 한다. 하나 도내도 무단횡단 사고가 급증하는 한 운전자도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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