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지역현안 어찌되나 <2>지리산케이블카
해묵은 지역현안 어찌되나 <2>지리산케이블카
  • 김순철/원경복/최경인
  • 승인 2014.08.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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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긍정적' 선회…산청-함양 유치경쟁 치열
지리산 산청케이블카 조감도
지리산 산청케이블카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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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 함양케이블카 조감도.



지리산 케이블카를 유치하려는 산청군와 함양군의 경쟁이 치열하다. 양 군은 지리산 케이블카를 유치할 경우 산악관광의 기폭제가 돼 낙후된 지역 발전을 앞당길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어 있다. 지난 6·4 지방선거에서도 허기도 산청군수와 임창호 함양군수는 공히 자신이 당선될 경우 지리산 케이블카를 유치하겠다고 공약했다. 현재까지 환경부의 제한적 허용 방침 속에 설치지역 단일화를 권유하면서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은 지금까지 큰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정부는 ‘제한적 허용’에서 ‘긍정적 검토’로 방향을 급선회함으로써 양 지자체의 케이블카 유치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지리산 케이블카 추진배경 및 경과

지난해 전국 20개 국립공원을 찾은 탐방객은 약 4200만 명이었고 올해는 50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고 참살이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국립공원은 우리나라 최고의 자연 휴양지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국립공원 케이블카 논의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수용하려는 데서 출발했다. 특히 지리산의 경우 많은 탐방객들이 찾고 있지만 경사가 급해서 노약자 및 장애인들이 오르기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등산객들에 의한 자연훼손도 가속화하고 있다.

이런 표면적인 이유로 자치단체들이 지리산 케이블카를 유치한다지만 궁극적인 이유는 케이블카 유치로 낙후된 지역경제를 살리려는데 있다. 여기에 인근 통영케이블카가 인기를 끌면서 케이블카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컸다.

이에 따라 산청군과 함양군은 지난 2010년부터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에 사활을 걸게 됐다. 지난 2011년 산청군과 함양군은 환경부에 케이블카 설치 신청서를 제출했다. 당시 전남 구례군과 전북 남원시도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했다. 하지만 환경부는 국립공원 내 특별보호구역을 침범하는 등 이유를 들어 4개 지자체 모두에 부적합하다고 통보했다.

당시 환경부는 지리산을 사이에 둔 영·호남 기초자치단체가 케이블카 설치를 놓고 서로 경쟁하자 설치 지역을 단일화할 것을 권유했다. 그러나 서로 자기 지역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려는 지자체의 이견으로 단일화하지 못한 채 표류해 왔다.

올해 초에도 홍준표 도지사가 산청·함양군을 방문, 설치지역 단일화를 제안했지만 양 자치단체는 실무회의조차 갖지 못하는 등 답보상태를 면치 못했다. 그러다가 최근 정부는 유명 산지의 접근성을 높이고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민원이 많은 케이블카 설치도 제한적 허용에서 긍정적 검토로 방향을 바꿨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케이블카를 조성하고자 하는 지역에 대한 전국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환경 친화적 케이블카 설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때문에 산청·함양 등 지리산권 4개 지자체의 케이블카 설치 추진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일각에선 함양 백무동~지리산(장터목)~산청 중산리를 연결하는 단일노선이 설치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환경단체들이 규제완화에 반발하고 있어 이들을 설득시키는 것이 과제로 남게 됐다.

◇지리산 산청케이블카 설치 계획

지리산 산청케이블카는 시천면 중산관광지를 기점으로 장터목 인근의 제석봉 하단부까지 5.3㎞ 구간을 종점으로 자연순환식 곤돌라 8인승 60대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기점인 중산관광지는 2001년 관광진흥법상 관광지로 지정된 곳으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기 조성되어 별도의 자연경관 훼손이 불필요하며, 기반시설이 이미 완료돼 있어 1만 명 이상의 동시 수용이 가능해 케이블카 건설로 인한 추가 훼손이 필요 없다는 게 산청군의 설명이다.

또한 종점인 상부정류장 장터목 인근은 자연지형에 의해 기존 탐방로와 주요 봉우리에서 완전히 차단돼 탐방객들이 훼손된 구상나무 군락지와 비교해 생태복원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장엄한 지리산의 경관을 한눈으로 볼 수 있어 상부정류장으로 최적지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산청군은 친환경적 설계와 시공으로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한편 폐쇄형으로 설치하여 정상탐방 지향주의 탐방문화를 개선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지리산 함양케이블카 설치 계획

함양군은 백무동~장터목 하단부(망바위) 3.4㎞의 케이블카를 설치키로 했다. 삭도 형식은 유일하게 50인승 왕복식을 선택했다. 이는 안전성을 우선 고려함은 물론 정차장 체류공간을 최소화하여 환경훼손을 줄이고 지리산 국립공원 자연경관을 보존코자 한 것이다. 함양군이 이곳을 선택한 것은 조망권 때문.

지리산 함양 케이블카 예정지인 상부주차장 (망바위)에서 지리산 능선을 바라보면 천왕봉을 중심으로 좌로는 중봉, 하봉이, 우로는 제석봉, 연하봉, 촛대봉을 비롯해 저 멀리 노고단까지 26㎞ 구간의 지리산 주능선 봉우리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지리산 주능선 15여개의 봉우리를 모두 조망할 수 있는 곳 또한 함양뿐이라는 게 군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함양군은 상·하부 정차장과 삭도 지주 시공을 자연친화적 시설 설계공법을 이용하여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김순철·원경복·최경인기자



“산청 설치해야 체류형 관광지 형성” 허기도 산청군수

허기도산청군수
허기도 산청군수


지리산 산청 케이블카는 지리산 주봉인 천왕봉과 주요 봉우리, 주능선이 일시에 조망 가능하고, 지리산의 사계절 변화를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의 주봉인 천왕봉이 산청군에 위치하고, 천왕봉 등 4계절 풍경, 조망은 전 국민의 소망이자 국가관광 경쟁력 제고의 최적 대안이다. 사통팔달의 접근성으로 교통의 요충지로서 산청을 중심으로 대전, 대구, 부산, 울산, 창원, 전주, 광주 등 대도시에서 1시간 30분내 접근이 가능하며 주변 지역 약 1500만명 인구 거주로 이용률이 높을 것이다.

하부정류장 예정지인 중산관광지는 2001년 관광진흥법에 의해 29만 7000㎡부지에 대형 주차장, 공중화장실 등 각종 기반시설이 이미 마련돼 행정상 인·허가의 시간과 비용은 물론 공사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도 보유하고 있다. 기반시설이 이미 완료되어 있어 1만명 이상이 동시 수용이 가능해 케이블카 건설로 인한 추가 훼손이 거의 없다.

더욱이 국도 20호선 4차선 확장, 밤머리재 터널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지리산 케이블카는 산청에 설치해야만 관광객들이 산청과 인근 서부경남 관광지에서 머물면서 먹고 즐기고 잠자고 할 관광요인이 생긴다. 산청이 아니고 함양에 지리산 케이블카가 설치된다면 관광객들이 타 시·도(전라북도, 남원시)로 유출될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산청이 아니면 절대 안된다. 원경복기자



■임창호 함양군수 "경관 조망권, 함양만한 곳 없어"

임창호 함양군수
임창호 함양군수


함양군은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경쟁에 늦게 합류한 경향은 있지만,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인 최적의 천왕봉 조망과 광역 접근성, 최소한의 환경훼손, 재정 건전성 등에 있어 객관적 평가에서 비교우위에 있다고 확신하고 있어 케이블카 함양 설치는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

지리산 케이블카 함양 설치는 막연한 바람이 아니라 현실이다. 산청이나 전라권 구례와 남원과 비교해도 케이블카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지리산 경관 조망권’이 함양만한 곳은 없다. 그 지리산 최고봉인 천왕봉이 바로 함양군 마천면 추성리 산100번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함양군은 서울∼마천 백무동간 직통버스를 1일 16회 운행하고 있고 소요시간도 3시간 20분밖에 걸리지 않아 광역 접근성이 좋다.

특히 케이블카 사업은 민간에서는 설치하지 못한다. 자치단체 예산을 국·도비 지원 없이 투입하여 시공해야 하는 사업이라 무엇보다 케이블카 설치 주체의 재정운영 건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함양군은 다른 시·군과는 달리 지방채무가 8년째 ‘제로(0)’다. 그만큼 재정 건전성이 다른 시·군과 비교하여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함양에 케이블카 유치는 지극히 당연하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최경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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