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 사업 새국면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 사업 새국면
  • 이은수
  • 승인 2014.10.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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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내 입장 창원물생명연대, ‘구체적 대안 제시’
창원시가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마산만 매립에 줄곧 반대해온 환경단체가 면적 축소방안 일환으로 인공갯벌 조성 등 구체적 대안을 제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2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조성된 3개의 호안 가운데 2개만을 준설토 투기장으로 하자는 이른바 인공갯벌 조성방안을 추진하면 호안을 지키면서도 해양신도시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바다 매립지 인근에 인공갯벌을 조성하는 방식은 일본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다.

3개의 포켓 중 2개의 호안만 준설토 투기장으로 활용하고 나머지 하나의 호안은 그대로 둔 채 입출입이 가능하도록 호안 일부를 헐어내고 내수면(INLAND-SEA PARK)으로 조성해 시민들이 바다와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활용하자 것이 핵심내용이다.

이들은 “준설토를 투기한 1곳은 외부에서 생토 반입은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둬 바다생물의 서식지로 복원되면 시민을 위한 생태공원으로 인공갯벌(MUD PARK)을 조성하고 준설토가 투기된 1곳만 해양신도시로 조성하되 이 곳을 에너지 자족도시(C-ZERO CITY)로 조성하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이 안은 해양수산부는 준설토 투기장 확보, 창원시는 면적이 줄어들어 사업비 조달 부담을 줄이면서 해양신도시 조성사업은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다”며 “도시개발용지보다 준설토 투기장 면적이 훨씬 많기 때문에 기획재정부에서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에 국비지원에 대한 명분도 있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 반대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 “그러나 최선의 입장만을 고수하다 차선의 대안조차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새로운 제안을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시민연대는 대안 제시와 관련해 일본 기타규슈 ‘모지항’을 내수면 사례로 들었고 인공갯벌 조성 사례는 일본 동경만, 지바현, 오사카 남항 등의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내수면 공원내 호안 일부를 헐어 도개교(跳開橋)를 설치하면 배가 입·출항할 수도 있다고도 했다.

창원물생명연대는 마산만 보호를 위해 해양수산부, 창원시에 해양신도시 사업 철회를 줄곧 요구해 왔다. 그러나 해양수산부 등이 이미 1000억원가량 사업비를 들여 호안까지 만들었기 때문에 중단할 수 없다고 하자 이날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이같은 대안 제시를 위해 이날 창원시장 면담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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