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스마트폰 어플 활용 현장행정 추진
함안군, 스마트폰 어플 활용 현장행정 추진
  • 여선동
  • 승인 2014.11.03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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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안군은 지역주민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해 군민에게 감동을 주는 고품격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섬김 행정을 실천하고자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한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출장 및 출·퇴근 시나 주민과의 대화 시 발견되는 주민 불편사항, 미관상 좋지 못한 환경, 잘못 표기된 표지판 등을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주민 생활 속으로 직접 다가가는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다.

악취발생 및 쓰레기 소각 등 환경오염 행위, 도로·보도블록 및 상·하수도 맨홀 파손방치, 교통시설물 파손방치, 농지 및 산림훼손 행위, 불법 주·정차, 가로·보안등 고장 등 그동안 주로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한 후 처리가 됐던 소극적 행정에서 탈피하여 공무원이 생활 속에서 직접 보고 듣고 문제까지 해결하는 논스톱 셀프 행정처리가 이번 제도의 취지라고 군은 설명했다.

이를 위해 군은 전 직원에게 본인 소유 스마트폰에 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 어플을 설치토록 하고 주민불편사항 발견 시 위치와 내용, 사진 등을 첨부해 보고토록 했다.

보고된 불편사항은 즉시 내부 종합행정전산시스템인 새올의 상담민원에 접수가 되고 이후 처리부서 배부과정을 거쳐 처리 시에는 신고인에게 그 결과가 통지된다.

또한 이번 제도의 본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신고된 사항이 일반적인 경우는 3일 이내, 관련부서가 2개 이상인 경우나 공사 발주가 불가피한 대수선인 경우, 별도 예산 및 제도개선이 필요한 경우 등 복합사항인 경우는 7일 이내로 처리기한을 정했다.

군은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향후 운영 실태를 수시로 분석해 신고 우수 직원에 대하여는 근무성적 평정 시 실적 가점 부여, 우수·모범 공무원 표창 추천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여선동기자 sundong@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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