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신공항 '정부일임' 어떻게 나왔나
영남권신공항 '정부일임' 어떻게 나왔나
  • 김응삼 기자
  • 승인 2015.01.20 15: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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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장 끝장토론, 극적합의 과정과 내용
영남권 5개 시·도지사 협의회가 지난 19일 대구에 모여 영남지역 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정부에 일임하기로 합의하기까지의 과정은 극적이었다.

한자리에 모인 홍준표 도지사와 서병수 부산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김관용 경북지사는 초반부터 치열한 신경전을 펼쳤다.

이날 협의회는 애초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사전 합의 없이 시·도지사 간 토론으로 결론짓기로 했으나 인사말에서부터 입장 차가 극명히 표출되는 등 기싸움이 팽팽했다. 서병수 시장은 “대구가 필요한 공항과 부산이 필요한 공항을 각자 짓자”는 주장과 함께 공개 토론을 제안했고, 홍 지사는 정면 반박했다. 홍 지사는 “영남권 분열은 더 이상은 안된다. 지난 10월에 합의한대로 하고 정부에 백지위임하자”고 했다. 또 다른 참석자들 역시 지난해 10월 회의에서 정부용역 결과를 5개 시·도가 수용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정부에 백지위임 하자고 대응했다.

이후 실무진을 내보내고 5명의 시·도지사만 남아서 신공항 문제 해결을 위한 ‘끝장토론’을 벌였고, 결국 극적인 합의를 이끌어냈다.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신공항의 성격·규모·기능 등에 관한 결정 사항을 정부에 일임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적지 않은 견해차에도 합의가 도출된 데에는 이 문제를 계속 끌어서 지지부진해질 경우 자칫 신공항 건설 자체가 무산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 나라에 허브공항은 하나로 충분하다’는 목소리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높아지는 마당에 영남권 분열로 정부가 신공항 건설사업을 포기하는 최악의 상황을 피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기 때문이다.

정부가 외국의 전문기관에 의뢰해 신공항 입지를 결정하도록 하면 객관성 논란을 잠재울 수 있다는 것도 이들 단체장의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신공항 건설이 입지조건의 우열을 보여주는 객관적인 수치보다 정치적인 결정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시·도 관계자의 뇌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최근 정부가 수도권 규제 완화를 시사한 것도 일정 부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비수도권 지역이 뭉쳐서 대응할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5개 시·도지사는 공동성명서에서 수도권 규제 완화에 우려를 표하고 지방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한 후 수도권 규제 완화 대책을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장은 아울러 중국관광객 600만명 시대를 맞아 공동 마케팅 추진과 연계 관광상품 발굴 등 영남권 경제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영남권 시·도지사 협의회 관계자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시행을 위해 영남권 5개 시도는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당면 현안 과제 해결에 지혜와 역량을 모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응삼기자

 
19일 대구 수성호텔에서 열린 제7회 영남권 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한 광역단체장들이 신공항 관련 기본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경남도지사, 김기현 울산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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