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송택지사업 지지부진…사업비·수익성 우려 제기
양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철도 양산선 사업이 사송택지개발사업이 늦어짐에 따라 수익성과 사업비 등으로 또다시 논란이 제기됐다.
이같은 지적은 최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일부 시의원들이 도시철도 양산선의 낮은 수익성과 차후 예산 투입에 대한 우려를 지적했다.
차예경 의원은 “현재 상황에서 도시철도 양산선 사업은 투자비 등 각종 어려움이 많다”며 “원래 사송지구는 3만 3000명 인구 유입 전제로 승인을 받았는데 과연 2021년까지 인구가 들어오겠느냐”고 우려했다.
이어 차 의원은 “내년부터 2022년까지 한해 평균 250억원 정도를 양산시가 부담해야 하는데 사업비 일부를 부담해야 할 LH공사가 사송택지개발사업이 늦어져 돈을 받아낼 방법이 없다”며 “결국 시가 지방채를 발행해 사업을 추진하게 될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이호근 의원은 도시철도 역사 위치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현재 노선 예정안에는 사송지구에서부터 양산시청 후문까지 오는 동안 지하철역이 없는데 물금읍과 동면 일부 주민이 혜택을 보려면 다방마을 쪽에 역이 있어야 한다”며 “지하철 역사 위치 조정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도시기본계획 보고서에 따르면 인구가 감소하는 것으로 돼 있다”며 “도시철도 양산선은 사송택지와 관계없이 자료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고서 작성 당시 인구가 30만을 넘지 않을 것으로 추정했는데 실제 인구는 30만명을 넘어가고 있다”며 “도시철도 양산선 이용 수요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방채 발행 문제는 “양산시가 추진하는 다른 사업을 줄이면 충분히 도시철도 양산선 예산은 감당할 수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이같은 지적은 최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일부 시의원들이 도시철도 양산선의 낮은 수익성과 차후 예산 투입에 대한 우려를 지적했다.
차예경 의원은 “현재 상황에서 도시철도 양산선 사업은 투자비 등 각종 어려움이 많다”며 “원래 사송지구는 3만 3000명 인구 유입 전제로 승인을 받았는데 과연 2021년까지 인구가 들어오겠느냐”고 우려했다.
이어 차 의원은 “내년부터 2022년까지 한해 평균 250억원 정도를 양산시가 부담해야 하는데 사업비 일부를 부담해야 할 LH공사가 사송택지개발사업이 늦어져 돈을 받아낼 방법이 없다”며 “결국 시가 지방채를 발행해 사업을 추진하게 될 입장”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도시기본계획 보고서에 따르면 인구가 감소하는 것으로 돼 있다”며 “도시철도 양산선은 사송택지와 관계없이 자료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고서 작성 당시 인구가 30만을 넘지 않을 것으로 추정했는데 실제 인구는 30만명을 넘어가고 있다”며 “도시철도 양산선 이용 수요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방채 발행 문제는 “양산시가 추진하는 다른 사업을 줄이면 충분히 도시철도 양산선 예산은 감당할 수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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