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개발 의향 민간사업자 제안 받아
사업비 확보가 어려워 난항을 겪어왔던 진주시여객자동차터미널(시외·고속버스터미널)이전 사업이 재추진된다.
진주시는 3일부터 도시계획에 결정돼 있는 부분에 대해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 의향이 있는 민간사업자 제안을 받는다고 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개발 의향이 있는 사업자들에게 15일간 우선적으로 사업의향서를 받은 후 30일안에 제안서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이후 사업자의 제안안을 보고 가장 좋은 안을 선정, 제안자와 협상을 통해 진행한다.
사업규모 역시 전체 부지 7만1435㎡ 중 향후 2025년 진주시 인구 50만명을 기준으로 평가위원회에서 산정해 이를 수용할 규모 이상만 되면 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오랜 기간동안 추진이 안된 만큼 일단 다양한 제안서를 받아본다는 취지다. 현재로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면서 “관심이 있는 사업자들이 의양서를 통해 대략적인 안을 전달할 것이다. 이후 제안서가 들어오면 구체적인 안이 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진주시는 1973년께 장대동과 칠암동 일대에 건립된 시외·고속버스터미널 부지가 좁고 시설이 오래돼 이용객이 불편한데다 시가지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다는 여론에 따라 터미널 이전사업을 추진해 왔다.
1995년에 가좌동 일대 7만 1435㎡를 터미널 개발 예정지로 결정하고 2005년 도시계획시설인 ‘자동차정류장’으로 고시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민간투자가 위축되면서 적절한 투자자를 찾지 못해 사업이 계속 지연되어 오다 2013년 9월 진주복합터미널을 사업자로 정했지만 투자사가 토지보상금을 예치하지 못해 진주시가 계약을 해지,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또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인근 구도심 전통시장 상인 등은 터미널 이전 후 상권침체를 주장하며 이전을 반대해 왔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
진주시는 3일부터 도시계획에 결정돼 있는 부분에 대해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 의향이 있는 민간사업자 제안을 받는다고 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개발 의향이 있는 사업자들에게 15일간 우선적으로 사업의향서를 받은 후 30일안에 제안서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이후 사업자의 제안안을 보고 가장 좋은 안을 선정, 제안자와 협상을 통해 진행한다.
사업규모 역시 전체 부지 7만1435㎡ 중 향후 2025년 진주시 인구 50만명을 기준으로 평가위원회에서 산정해 이를 수용할 규모 이상만 되면 된다.
한편 진주시는 1973년께 장대동과 칠암동 일대에 건립된 시외·고속버스터미널 부지가 좁고 시설이 오래돼 이용객이 불편한데다 시가지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다는 여론에 따라 터미널 이전사업을 추진해 왔다.
1995년에 가좌동 일대 7만 1435㎡를 터미널 개발 예정지로 결정하고 2005년 도시계획시설인 ‘자동차정류장’으로 고시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민간투자가 위축되면서 적절한 투자자를 찾지 못해 사업이 계속 지연되어 오다 2013년 9월 진주복합터미널을 사업자로 정했지만 투자사가 토지보상금을 예치하지 못해 진주시가 계약을 해지,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또 진주시외버스터미널 인근 구도심 전통시장 상인 등은 터미널 이전 후 상권침체를 주장하며 이전을 반대해 왔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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