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주간경제
[농사메모] 김장채소 수확관리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11.15  20:49:12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본격적인 겨울추위가 오기 전에 김장채소 수확을 비롯한 화훼류의 월동관리와 함께 난방을 하는 시설하우스나 축사 등 농업시설물 화재예방과 토양검정 의뢰 및 사용했던 농기계 정비관리를 철저히 하여 보관토록 한다.

■ 김장채소

하우스에 육묘나 재배 중인 고추, 오이, 토마토 등 과채류는 밤 온도를 12℃ 이상, 상추 등 엽채류는 8℃ 이상 유지되도록 가온과 보온관리를 잘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가을배추는 동해를 받는 온도가 영하8℃ 정도이나 갑자기 온도가 낮아지면 영하3℃에서도 피해가 나타나며 가을무우는 0℃에서 동해 피해를 받으므로 갑자기 추워질 경우를 대비해서 신속히 보온을 해 줄 수 있도록 부직포나 비닐을 포장주위에 준비를 해 둔다.

■ 화훼

시설화훼류의 환경관리는 난방기 등 온도관리 시설점검을 철저히 하고, 주야간 온도 차이에 의한 시설내 연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천창 개폐 관리에 유의하면서 낮과 밤의 온도가 심하면 정지되거나 상품성이 불량한 꽃이 발생하는 등 생리장해 현상이 발생하므로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 화재예방

축사와 가온 하우스의 난방시설 안전관리, 전기누전 점검, 소화기준비 등 불조심에 대한 철저한 사전예방으로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토록 한다.

■ 축산

어린송아지는 기온이 떨어지면 설사 및 호흡기질병 등의 발생이 우려되므로 송아지 우리에 마른 깔집 깔아주기 등 보온에 주의하고 축사내 환기가 잘되도록 한다.

■ 토양검정

정밀농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벼는 수확 후 1개월 이내에 논의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의뢰하는데 논·밭은 15cm 깊이에서 균일하게 채취하되 표면의 흙을 약간 긁어내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 1~2㎏ 정도를 채취하여 농업기술센터에 토양검정 실시 의뢰한다.

■ 농기계관리

농기계의 외관을 깨끗이 닦은 후 기름칠을 하고 각종 볼트 및 너트를 점검하고 클러치 및 레버는 풀림 상태로 보관하고 가솔린 엔진은 연료를 빼주고 디젤엔진은 연료를 가득 채워둬야 하며 점화플러그, 기화기, 공기청정기 등을 깨끗이 청소한다. 냉각수 부동액을 혼합하는 기계는 부동액과 물을 4대 6의 비율로 혼합하여 보관하고 겨울철에는 농기계의 모든 오일을 새것으로 교환해 줘야하며 실린더에 5∼6방울의 엔진오일을 넣은 후 6∼7회 공회전 시켜 압축점에 고정하고 햇볕이 없는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제공=경상남도농업기술원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