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정부 부처·정치권에 탄원서 제출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를 받는 사천 SPP조선이 신규 선박 수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23일 청와대 등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SPP조선측은 “2010년 5월 자율협약에 들어간 뒤 인력·설비 50% 축소, 유휴자산 매각, 급여삭감 등으로 올해 흑자로 전환했다”며 “3분기에는 746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는데도 채권단에서 새로 수주한 유조선 8척의 선수금환급보증(RG)을 부결처리했다”고 주장했다. RG는 선주가 선박을 주문할 때 미리 주는 돈에 대해 만일의 사고 때 금융기관이 환급을 보증해 주는 것인데 발급받지 못하면 수주는 백지화된다.
사측은 “2014년 이후 채권단 통제로 신규 선박 수주가 이뤄지지 않아 내년 상반기에는 가동률이 50% 정도 떨어지고 연말엔 문을 닫아 근로자와 가족 1만여 명이 길거리로 내몰릴 처지에 빠졌다”고 했다. 특히 SPP조선은 흑자전환 등으로 채권단 관리하에 있는 다른 조선사와 비교하면 자생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인데도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은 맞지 않은 것이며 구조조정 과정에 분명히 옥석을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측은 “채권은행이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있지만 RG 발급에 따른 수주가 선행되지 않으면 인수비용보다 막대한 운영자금이 드는 조선소를 어느 기업이 인수하겠느냐”며 “SPP조선은 회사의 기업가치를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채권단에서 RG를 발급해 달라”고 호소했다.
SPP조선은 사원 및 협력업체 임직원 명의의 탄원서를 청와대와 여·야당 지도부, 경남도청, 기획재정부 등 25개 정부부처와 관계 기관에 제출했다.
박철홍기자 bigpen@gnnews.co.kr
SPP조선측은 “2010년 5월 자율협약에 들어간 뒤 인력·설비 50% 축소, 유휴자산 매각, 급여삭감 등으로 올해 흑자로 전환했다”며 “3분기에는 746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는데도 채권단에서 새로 수주한 유조선 8척의 선수금환급보증(RG)을 부결처리했다”고 주장했다. RG는 선주가 선박을 주문할 때 미리 주는 돈에 대해 만일의 사고 때 금융기관이 환급을 보증해 주는 것인데 발급받지 못하면 수주는 백지화된다.
사측은 “2014년 이후 채권단 통제로 신규 선박 수주가 이뤄지지 않아 내년 상반기에는 가동률이 50% 정도 떨어지고 연말엔 문을 닫아 근로자와 가족 1만여 명이 길거리로 내몰릴 처지에 빠졌다”고 했다. 특히 SPP조선은 흑자전환 등으로 채권단 관리하에 있는 다른 조선사와 비교하면 자생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인데도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은 맞지 않은 것이며 구조조정 과정에 분명히 옥석을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SPP조선은 사원 및 협력업체 임직원 명의의 탄원서를 청와대와 여·야당 지도부, 경남도청, 기획재정부 등 25개 정부부처와 관계 기관에 제출했다.
박철홍기자 bigpe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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