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길 교수의 경제이야기
김흥길 교수의 경제이야기
  • 경남일보
  • 승인 2015.12.01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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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마을기업’
‘촌 동네’, ‘촌사람’이라는 표현에서는 ‘촌스러움’이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덧씌워져 있다. 도회지의 휘황함이라든지 세련됨이 없는 시골이어서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 그 촌은 촌락이라는 단어에서 온 것으로 사전적으로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생활의 단위로써, 인간생활의 기본단위인 가족 또는 집들이 모여 정치·경제·사회·문화의 통합을 이루고 있는 지역집단’이라고 설명되어있다. 촌락의 형태는 알고 보면 수없이 다양하다. 우선 자연촌과 행정촌으로 구분되고, 답작촌, 전작촌, 원예작물촌 등을 포함하는 농촌과 어로촌, 양식어촌, 수산제조업촌 등을 포함하는 어촌에다가 광산촌, 임업촌, 축산촌, 관광촌 등으로 구분된다. 또 달리는 집촌(集村)과 산촌(散村)이 구분되고, 평야촌, 산촌, 하곡촌, 강촌, 해촌, 교외촌 등으로 나누어진다. 다른 한편으로는 역촌, 진촌(鎭村), 도진촌(渡津村), 신앙촌 등으로 구분되기도 하고 동성촌, 각성촌으로도 구분한다.

같은 마을이라면 오랫동안 함께 살며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의 가문을 잘 알며, 어떤 사건에 대하여 공동의 기억내용을 가진다는 것 자체가 그들의 공동체의식을 강화하고 있다. 그래서 일체감 내지 연대감과 같은 정서적 공감대가 매우 높게 형성되어 있는 편이다. 전통적으로 마을 사람들은 생계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생산과 분배를 공동으로 하거나, 협동하는 관행을 유지하는 가운데 주민들 사이에 높은 응집성이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마을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각종 자원을 활용해 안정적인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이 바로 ‘마을기업’이다.

마을기업은 공동의 목적을 가진 다섯 사람 이상이 모여 조직한 주식회사나 영농조합, 협동조합 등과 같은 형태의 법인으로 출자자의 70% 이상이 지역 주민이어야 하고 지역 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체이다. 그리고 마을 주민이 주도해야 하는데 총사업비의 10% 이상을 출자한 주민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해야 하고 지역의 자연자원이나 인적자원, 가공제품이나 축제와 같은 문화 컨텐츠 등 각종 유무형의 자원의 활용을 그 전제로 한다. 마을기업이 ‘협동조합’ 이나 ‘사회적 기업’과 다른 점은 ‘지역성’의 강조인데, 지역 주민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지역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 기업이 취약 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 사회 서비스 지원, 사회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마을기업은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마을기업 선정 심사과정에서 공동체 단결 정도와 사업모델의 수익성, 기업의 공공성, 지속가능성 등이 중점적으로 평가되고 지역문제를 해결하거나 지역사회의 공헌도가 인정되면 가점이 부여된다. 안전행정부의 마을기업으로 지정되면, 2년간 최대 8000만 원까지 보조금도 가능하다고 한다.

행정자치부는 올해 신규 지정 마을기업은 140개, 2차년도 재지정은 180개로 총 320개를 지정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1,400여개에 이른다. 매출부분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보이며 지역경제의 활력소로서 가능성을 보여주는 성공사례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강릉 옥계면의 ‘한울타리 마을’은 1997년에 문을 닫은 북동폐교를 영화학교로 활용하여, 관광 수입만 연매출 2억 원을 달성한 바 있다. 한편 인제군의 마을기업 ‘하추리 산촌마을영농조합법인’은 마을주민 63가구 중 59가구가 출자해 지역농산물을 가공 판매하고, 자연체험학교를 운영해 2013년 설립 후 연 2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지역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한 경북 군위군의 마을기업 ‘삼국유사화본마을 영농조합법인’은 지역의 폐교를 옛 추억을 간직한 역사박물관으로 활용하고 간이역인 화본역을 관광 자원화해 전형적 농촌마을을 관광마을로 변모시켜 지역의 소득을 높이고 주민이 행복한 마을을 만들어가고 있다./경상대학교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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