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응답하라 그 시절 '복고뉴스'
1989년, 응답하라 그 시절 '복고뉴스'
  • 김귀현·기자김지원미디어기자
  • 승인 2016.01.17 0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일보 지면으로 보는 '시계 되감기'
 

[경남일보 지면으로 보는 '시계 되감기'] 1989년 12월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에 안방 TV 앞이 따끈했습니다. 이 드라마가 인기를 끈 이유는 각박한 세태 속에 옛 시절 향수와 정에 대한 그리움이 뭍어났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그 시절을 경험하지 못한 어린 세대들에게도 흥미로운 과거였다는 점이 한 몫했습니다. 추억이 세대 통합을 이뤄낸 셈이죠.

본지는 중·노년층과 젊은 층을 한데 묶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 보기로 했습니다. 하버드대 심리학교 교수 엘렌 랭어는 시계 거꾸로 돌리기라는 실험을 통해 “젊게 살면 젊어질 수 있다”는 결과도 내놓은 바 있습니다. 그래서 시계 되감기는 1989년 12월, 본지가 복간될 당시로 시간을 돌려봤습니다. 본 기획이 ‘그 땐 그랬지’와 ‘그땐 그랬구나’의 화합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편집자 주

※이 기사는 1989년 12월, 경남일보 지면에 실린 내용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응답하라 1989] 교복 자율화가 빚어낸 청소년 탈선

진주에 거주하는 라미란(42)씨는 최근 두 아들에 대한 고민이 깊다. 자녀의 말썽보다 세상이 무섭다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불량학생들이 못된 짓을 하고 다닌다는 소문으로 동네가 뒤숭숭하다. 기껏해야 친구들 ‘삥’이나 뜯지 않겠냐던 라 씨는 “물정 모른다”는 푸념을 들었다. 학생 주임인 동룡이 아버지는 매주 교외학생지도를 하느라 바쁘다.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를 보러가서 걸렸던 우리네 아이들은 귀여운 수준이란다. 남의 회사에 들어가 예금통장을 훔치는가 하면 가출한 후배를 가르친답시고 폭행해 아이가 숨지고 말았다. 라 씨는 며칠 전 얼굴에 상처를 내온 작은 아들 정환(19)이를 추궁하느라 여념이 없다. 집집마다 흡연 등 불량한 행동을 할까 단속시키는 소리가 들린다. 신문에서는 몇 해전 시작된 교복자율화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우범 지역에 있어도 학교를 다니는 학생인지 불량 청소년인지 구별을 할 수 없는 것이 이유라고. 앳된 얼굴 탓에 학생인줄 알아도 말 건네기 쉽지 않은 세상이다. 칼이라도 들고 있는 불량아를 잘못 건드렸다간 봉변 당하기 십상. “이럴 바에야 아이들 교복을 입히는 것이 낫지 않느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대학 입시지옥… 그때나 지금이나

텔레비전을 틀어도, 라디오를 틀어도 온통 전기 대학입학 학력고사로 떠들썩하다. 고3 아이를 둔 학부모들은 학력고사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라면 받아적고 본다. 몸에 좋다는 음식을 해다먹이는 것은 물론 멀쩡한 이름을 바꾸는 일도 생겼다. 공부 잘하는 아이는 더 좋은 곳을 보내려고, 공부 못하는 아이는 대학 문턱만 밟게 해달라고. 어느 집에서는 평생의 정체성을 부정당한 딸 아이도 있다. 웬 무속인에게 점을 본 뒤로 이름을 바꿔왔다. 들리는 바로는 바꾼 이름으로 부르지 않으면 대학을 못간다고 으름장을 놨다고 한다. 18년 평생을 덕선이로 불리던 성덕선(19)양은 그날 이후 성수연으로 살고 있다. 용한 점쟁이 말대로 승무원이 될지 두고 볼 일이다. 이틀 뒤면 각 대학별 수험생 예비소집일이다. 학력고사는 대학마다 수험장이 다르다보니 혼선이 잦다. 경상대는 전기, 후기로 나눠 학생을 모집해 고사장이 6곳이나 된다. 컨닝 우려 때문인지 점심시간에도 외출이 불가하다고 한다. 물론 진주시내 전 대학이 노트를 반입 금지 물품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학생이나 학부모나 12년 만의 ‘해방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

유명인 스캔들 세간 화젯거리 으뜸

‘유명 운동선수 간통 혐의로 피소’와 같은 간통 사건은 신문과 텔레비전을 장식하는 세간 화젯거리다. 한 국회의원은 검사 아내와 간통행위를 하다 의원배지를 내놓기도 했다. 이 때문인지, 최근 기혼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간통죄 폐지에 대한 설문조사가 벌어졌다. 열띤 참여 끝에 나온 결과는 팽팽했다. 응답자의 34.7%는 간통죄 폐지에 반대했으며 30%는 간통죄 폐지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무부에서 간통죄 관련 형법개정안 시안을 두고 시민들 사이 의견 접전이 벌어진 것이다. 설문조사 결과 ‘간통죄제도가 현실적으로 기여를 했다면 가장 큰 역할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는 40.7%가 ‘혼인의 순결보호 및 가정 파탄방지’를, 21.5%가 ‘성도덕 문란방지’를 꼽았다. 간통제 폐지 후 예상되는 문제로는 가정 파탄증가(34.1%), 성도덕 타락(30.9%)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해방 후에도 형법을 새로 제정할 적에는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당시에도 국회의원 가운데 과반을 간신히 넘는 57명만이 찬성해 간통죄가 유지됐었는데, 1989년에도 찬반이 나뉘기는 매한가지다.


---------------------------------------------
 

 

1989.12.17(일)
교복자율화 이후 학생범죄 기승
불량학생과 성인 구별 안돼


도내 중·고등학생 교외생활지도에 구멍이 뚫렸다. 이에 지난 1983년 시행된 교복자율화 정책이 학생범죄의 주범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우범지역에서 청소년을 만나도 교복을 착용하지 않아 학생인지 불량아인지 구분할 수 없는데다 흉기 등을 지니고 있기까지 해 접근조차 어렵다는 것이 지도교사들의 설명이다.

경찰에 따르면 12월 들어 서부경남일원에서는 15건의 학생 범죄가 발생했다. 이달에만 하루에 한 건 꼴로 학생범죄가 발생한 셈이다. 이전에 발생한 학생범죄는 절도나 폭력 등 단순 범죄에 그쳤다면 요즘 학생범죄는 강간치상 등 그 형태가 점차 흉악해지고 있다.

지난 14일 진주경찰서는 K모(17)군 등 2명을 특수절도 혐의로 체포했다. 이들은 진양군 이반성면 가산리 한 공자에 침입해 예금통장을 훔쳐 인근 은행에서 1백 85만원의 돈을 인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8일 전에도 VTR 기계를 훔치는 등 절도 행각을 벌여오다 쇠고랑을 차게 됐다. 또한 K모(15)군 등 2명도 지난 13일 진양군 문산면 한 주택에 들어가 다이아반지 등 귀금속 1백 60만 원 상당을 훔친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 지난 2일에는 시내 본성동 한 여관에서 중학생 3학년 H모 군이 하급생의 가출을 나무라던 중 폭행치사까지 이르러 학부모들은 물론 시민들을 아연케 한 바 있다.

이에 진주시교육청은 매주 2회씩 학생교외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지도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실정이다. 진주시내 한 학교 교사는 “말만 교외생활지도일뿐 한 마디의 선도도 할 수 없다”며 “그저 학생들이 선생님을 알아보고 귀가하기만을 고대하는 것이다. 학생을 지도하다 큰 봉변을 당할 수 있는 세상이다 보니 어쩔 수 없다”고 설명했다.

※교복자율화 시행 2년 후인 1986년 2학기 때부터 다시 복장자율화 보완조치를 채택해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교복 또는 자유복을 입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해당 제도는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1989.12.13(수)
대학 입시 이틀 앞으로
도내 5개 대학 예비소집


90학년도 전기대학입학 학력고사를 이틀 앞두고 수험생 대상 예비소집이 시작된다. 경상대를 비롯한 도내 5개 대학은 입시를 하루 앞둔 14일 대학별로 예비 소집을 가진다. 이날 소집에서는 수험 고사장 안내표와 수험표를 교부하고 유의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다. 수험생들은 해당 고사장과 신체검사장, 실기고사장 등을 확인해야 한다. 고사 당일에는 수험표와 학생증, 검정색 수성사인펜과 볼펜을 지참해 늦어도 오전 8시 10분까지 입실해야 한다. 노트 등은 반입이 금지된다. 또 고사당일 학부모들의 고사장 출입은 허용되지 않을 전망이다. 고사 당일 점심시간은 대부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나 경상대의 경우 반드시 점심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했다.

올해부터 신입생을 전후기 분할모집하는 경상대는 고사장을 진주 관내 학교 6개소로 분리한다. 진주교육대는 대학본교고사장에서 일제히 고사를 치르게 될 예정이다. 창원대는 3개소에 고사장을 설치해 고사를 실시하며, 경남대는 대학 내부 고사장 2곳에서 시험을 실시한다. 울산대는 본교 고사장을 이용하고 면접 고사는 소집일 이틀 뒤인 16일 오전 9시부터 실시할 방침이다.

※대학입학 학력고사는 1981년부터 1993년까지 시행됐던 대학입학자 선발 시험입니다. 1994년부터 도입된 수능은 올해로 시행 23번째를 맞습니다.

 
 
1989.12.13(수)
간통죄 폐지 두고 찬반 팽팽
M-TV 기혼남녀 대상 설문


MBC의 주간 정보종합프로인 <여러분의 토요일>에서는 지난 9일 기혼 남녀 1000여 명을 대상으로 간통죄 폐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중 34.7%가 반대하고 30%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무부에서 마련한 형법개정안 시안을 두고 팽팽한 접전이 일어난 것이다. 통계에 따르면 응답자 36.6%가 간통죄 폐지에 찬성하는 주된 이유를 간통죄 존속이 혼인의 순결이나 가정보호에 기여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꼽았다. 반면 간통죄 폐지 반대 이유로는 45.2%의 응답자가 성도덕 문란과 성타락 풍조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간통죄 폐지가 여성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냐는 질문에는 44.1%가 아니다, 21.2%가 무관하다, 18.4%가 그렇다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간통죄제도가 현실적으로 기여를 했다면 가장 큰 역할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는 40.7%가 혼인의 순결보호 및 가정 파탄방지로, 21.5%가 성도덕 문란방지라고 답했다. 이외에도 간통제 폐지 후 예상되는 문제로 가정 파탄증가(34.1%), 성도덕 타락(30.9%) 순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간통 증가 경향의 이유로는 쾌락주의와 향락산업의 발달(38.6%), 성개방 풍조와 개인의 자유주의(28.8%) 순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추세라면 간통죄 폐지에는 향후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2월 헌법재판소는 간통을 처벌하도록 한 형법 제241조가 위헌인 것으로 선고, 간통죄 폐지를 결정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