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MRO 산단 유치 반사이익 얻나
항공MRO 산단 유치 반사이익 얻나
  • 박철홍
  • 승인 2016.03.06 14: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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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MRO 아시아나, 사업계획서 제출 ‘감감무소식’
경남도·사천시, 계획서 제출… 국제세미나도 준비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항공 정비(MRO) 산업단지 정부 지원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청주공항 MRO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KAI와 손 잡은 경남도, 사천시가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6일 경남도, 충북 경제자유구역청, KAI 등에 따르면 청주MRO 사업의 핵심 기업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9월말 사업성 재검토 용역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5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별 다른 입장표명이 없는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5월 자체적으로 사업성을 검토한 결과 ‘경제성이 낮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후 사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재검토에 들어갔으나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항공 MRO 사업은 외국의 사례를 볼 때 수익을 창출하기 까지는 통상 10년이 걸린다. 아시아나항공은 작년 말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고 고강도 구조조정에 돌입한 상태다. 2012년부터 4년 연속 영업이익으로 빌린 돈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 등 극심한 자금난을 겪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아시아나항공이 수 년간 꾸준히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을 지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아시아나항공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못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 일각에서는 항공정비 물량 부족으로 인한 수익성 확보 실패를 꼽는다.

지난해 12월 기준 아시아나항공과 충북도가 확보한 정비 물량은 아시아나항공 85대를 포함, 제주항공 22대와 에어부산 15대, 이스타항공 13대 등 135대다. 헬기나 경비행기를 제외한 국내 여객기·화물기 326대 중 41%를 확보했다. 하지만 이 정도 물량으로는 경제성을 확보하기에 부족하다는 게 항공업계의 분석이다.

청주공항 MRO의 성패는 전적으로 아시아나의 사업성 재검토 용역결과에 달려있다.

만일 경제성이 높게 나온다면 아시아나는 충북도와 협의한 후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일 수익성이 낮을 경우 사업계획안이 아시아나 이사회를 통과할 수 없게 돼 청주MRO 단지 조성사업은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

반면 KAI는 지난 1월 경남도, 사천시 실무자들과 함께 국토부를 방문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수정·보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는 해외 MRO전문가들을 초청한 국제세미나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 류명현 경남도 국가산단추진단장은 지난 1월 항공우주산업 발전 토론회에서 “항공MRO 입지선정의 대세는 (경남·사천시로) 기울었다. 경남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기 위해 총선 전 MRO 관련 국제포럼이나 세미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올 상반기 항공MRO 입지 선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업계획서 제출 이후 경남도는 국토부에서 요구하는 몇몇 핵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KAI, 아시아나 등이 주축이 돼 설립하는 항공MRO 전문기업이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국토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경제성(B/C)이 가장 높은 기업을 선정, 격납고 건립비 1000억원 등 정비시설을 지원할 방침이다.

박철홍기자 bigpe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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