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낚싯배, 안전 사각지대 왜 이리 많은가
남해안 낚싯배, 안전 사각지대 왜 이리 많은가
  • 경남일보
  • 승인 2016.03.15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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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에서 봄철을 맞아 행락객을 불법으로 태우는 낚싯배 영업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해상사고 안전불감증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허가로 출항했다가 사고가 나면 인명구조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에서 지난해 18명의 인명피해를 낸 돌고래호 전복 참사를 망각한 채 아무런 교훈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통영해양경비안전서는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채 등산객 16명을 유료로 태운 7.31t급 낚시어선 선장 A씨를 유도선사업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는 등 위반사례가 적발되고 있다.

허가를 받은 도선 등 다중이용 선박만 관광객이나 낚시객, 등산객을 태울 수 있지만 입출항 절차를 밟는 데 시간이 걸리는데다가 승선료가 비싸다는 등의 이유로 무허가 낚싯배를 이용하는 사례가 잦다. 앞으로 경남의 남해안 지역의 낚시인구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이들 선박에 대한 안전관리대책이 시급히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선박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돌고래호 같은 대형사고가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다.

낚시 레저 수요가 늘면서 소형 낚싯배 이용 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나 낮은 안전에 관한 국민 의식도 문제다. 낚시 등의 수상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구명조끼 착용, 승선자의 신분 파악, 출항통제 등 필수사항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안전관리가 미흡한 낚싯배는 기상악화라는 돌발상황에 속수무책이 될 수 있다. 이런 배가 사고를 당하면 승선자 숫자와 신원을 몰라 신속한 인명구조가 힘들어진다.

해경 등 당국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낚싯배의 안전 사각지대가 왜 이리 많은가다. 해경이 수많은 낚싯배를 일일이 점검하기 힘들며 민간 선주들은 성수기에 돈벌이에 급급해 탑승자들의 안전은 뒷전이라면 대형사고의 우려가 크다. 남해안의 낚싯배가 얼마나 더 큰 희생이 이어져야 정부나 민간이나 정신을 차릴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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