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동 통폐합, 남은 洞사무소 활용방안 찾아야
행정동 통폐합, 남은 洞사무소 활용방안 찾아야
  • 경남일보
  • 승인 2016.03.31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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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가 지난 2013년 10개의 소규모 동(洞)을 4개의 행정동으로 통폐합했다. 소규모 동의 통폐합은 3년여 기간이 지나면서 정착단계에 들었지만 동시에 추진됐던 현장민원실은 이용률이 저조한 실정이다. 기존 남은 동사무소 청사는 현장민원실로 사용 중이다. 현재 기존 동사무소의 상주인원은 사회복지사 등 평균 2~3명의 직원이 근무, 등기서류 발급과 사회복지사무 등 단순 민원처리를 지원한다. 진주시가 행정동으로 통폐합 이후 6개 현장민원실의 하루평균 민원처리 건수는 최고 152건에서 최저 13건에 불과하다. 여기에다 현장민원실이 경우 적은 인원이 근무하다보니 악성 민원자, 주취자 방문시 안전도 문제 등도 지적되고 있다.

현장민원실은 인감증명 발급·변경 등 중요 민원서류는 발급할 수 없어 민원의 편의성 부분에서 한계를 드러내면서 현장민원실에 대한 불만만 가득하다. 현장민원실보다 인감변경, 출생, 사망 등 전산·관리카드 관련을 비롯한 다양한 민원이 처리되는 본동으로 이용이 크게 증가, 필요성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현장민원실 업무처리 한계로 민원인들이 오히려 편의성보다 혼란과 불편을 겪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특히 기본적인 민원은 요즘 인터넷으로 다 발급되기 때문에 이용률이 낮아 필요성이 크지 않다.

문제는 그간 전국적으로 소규모 동사무소를 통폐합하고 남는 기존 동사무소 공간 및 그와 관련된 인력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검토가 부족했다. 기존 동사무소의 건물은 문화센터, 어린이도서실, 컴퓨터 교실, 치매센터, 노인과외 교실 등 복지적 측면으로 변신한 곳도 그리 많지 않다. 장래는 선진국처럼 버스주차장, 역, 은행 등에 민원자동발급기 설치장소를 늘리는 대신 기존 동사무소를 복지장소로 활용하는 방안 등을 찾을 때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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