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만 매립, 근시안적 결정 성질 결코 아니다
마산만 매립, 근시안적 결정 성질 결코 아니다
  • 경남일보
  • 승인 2016.05.16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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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만 매립을 둘러싸고 해수부와 환경단체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이달 초 창원시 가포신항 인근 공유수면 5만4700㎡를 마산항 추가 매립지로 고려하겠다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환경부에 제출하자 또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해수부가 마산만의 가포신항 인근 공유수면을 마산항 제2항로 준설토로 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당장 환경단체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환경단체는 ‘사전 논의 없이 마음대로 매립지를 선정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마산항 4부두로 입·출항하는 대형선박은 제2항로 구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마산만은 지난 60년대 이후 개발의 욕망으로 무수히 난도질을 당해 왔다. 말하자면 눈앞의 이익에 급급한 인간의 탐욕에 짓눌려 갯벌과 해수욕장을 잃고 원형을 상실한 지 오래다. 마산만은 그간 절반가량 매립됐는데 또 준설토 투기장을 조성하면 남아나지 않을 수 있다. 태풍이 오면 매립지 근처가 침수 위험이 있는 등 유해성도 크다는 환경단체의 주장도 귀담아 들어야 한다. 2003년 태풍 매미가 불러온 해일이 마산만을 강타해 18명의 목숨을 잃어야 했던 고통은 아직 아물어지지 못했다. 당시 매립지에 조성된 건물들이 순식간에 침수 피해를 비켜가지 못하면서 인명 피해가 컸다는 것이다.

항만운영에 지장을 가져오는 마산만의 매립은 곧 유사시에 선박 간의 충돌로 이어질 수 있고 바다오염, 주민들의 생존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마산만 매립을 두고 해수부와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문제가 없다”며 지금 검토 중인 매립지가 ‘최선의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하나 환경단체는 ‘매립은 절대 찬성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마산만의 지도를 바꿀 매립이란 중요한 공사를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도 없이 진행하겠다는 처사를 이해할 수 없다. 환경단체와 시민들의 반대에도 아랑곳없이 무리수로 강행하겠다는 근시안적으로 매립을 결정할 성질이 결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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